농촌진흥청은 16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깨끗한 농촌환경 조성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생활공감 녹색기술 국민제안 공모’를 실시한다.
생활공감 녹색기술은 저탄소 녹색성장시대를 맞아 농업·농촌이 지닌 가치를 국민생활과 연결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제안 자격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전통 농업기술·식품, 농촌자원 소득화, 국민생활 편의, 일자리 창출, 농업인 복지·농촌환경 개선, 창업 등 생활공감 녹색기술과 관련한 모든 분야에 제안이 가능하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소정의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1점(상금 300만원), 우수상 2점(각 100만원), 장려상(50점)은 최고급 쌀(탑라이스) 10㎏을 증정할 계획이다.
또한 농진청 소관 우수제안은 시범사업, 실용화 등에 반영하고 타 부처 소관은 관련 부처와 협의, 부처협력사업으로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농진청 황규석 담당관은 “이번 국민제안 공모를 통해 생활공감 녹색기술을 발굴해 실용화함으로써 농촌을 풍요롭고 아름다운 청색마을로 만들어 국민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휴식처를 제공하고 농업부분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등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안은 농진청 홈페이지(http://www.rda.go.kr), 우편, 팩스(031-299-2952) 등으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