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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 TV ‘호조’ CPT TV ‘퇴조’

올 1분기 점유율 61.8% 사상 최대

LCD TV가 100여년 역사의 브라운관(CRT) TV를 밀어내면서 세계 TV시장의 확실한 주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28일 시장조사전문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LCD TV 점유율은 올 1분기 61.8%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세계 시장에서 판매된 TV 10대중 6대가 LCD TV임을 의미하는 수치다.

반면 올 1분기 전 세계 TV 시장에서 브라운관(CRT) TV의 점유율은 31.6%를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CRT TV의 점유율이 47.9%, LCD TV의 점유율이 45.8%로 CRT TV가 2.1% 앞섰던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변화다.

업계에서는 대형, 슬림 화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단가 문제로 대형화가 어려운 CRT TV가 LCD TV에 밀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CRT TV 점유율은 패널 가격 하락으로 LCD TV 가격이 낮아진 지난해 4분기 34.1%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30%대로 떨어졌다.

4분기는 전통적으로 미국 시장이 ‘빅 세일’에 들어가면서 LCD TV가 많이 팔리는 특징이 있지만, 2007년 4분기만 해도 CRT TV의 점유율은 46.1%로 LCD TV(46.8%)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었다.

판매대수도 CRT TV는 지난해 1분기 2천212만대에서 올 1분기 1천369만대로 줄어든 반면, LCD TV는 같은 기간 2천114만대에서 2천675만대로 증가했다.

이 같은 시장 변화에 대한 업체들의 전략은 엇갈리고 있다.

CRT TV 시장의 1위 업체인 LG전자는 중국, 동남아, 동유럽 등 신흥 시장의 수요가 당분간은 유지될 것으로 보고 CRT TV의 판매 비중을 45% 선에서 조절하고 있다.

반면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등 동남아 6개국에서 올 들어 5월 말까지 LCD TV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삼성은 올 3월 LED TV 출시에 맞춰 지난해 1분기 34.0%였던 CRT TV 비중을 올 1분기에는 22.6%로 낮췄다.

한편 디스플레이서치는 올해 4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CRT TV의 점유율을 26.6%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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