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남 사단법인 화성시 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은 2009년을 되돌아보며 묵묵히 낮은 곳에서 소리없이 자원봉사를 생활의 일부로 아니 일상으로 함께해준 3만6천여명의 순수자원봉사자의 열정에 깊은 감사를 전했다. 지난 2001년 자원봉사지원조례에 의해 출범된지 9년차를 맞이하며, 신축건물과 독립법인으로 전환해 운영된지 6개월을 맞이하고 있는 사단법인 화성시 자원봉사센터의 2009년 주요 활동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화성시 자원봉사대회
화성시 자원봉사센터는 화성시 자원봉사대회를 개최하며 ‘자원봉사로 만들어가는 사람이 행복한 도시’란 슬로건아래 매년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행사는 화성시의 자원봉사 활성화와 사회 및 봉사단체 활동내용을 시민에게 홍보함으로 자원봉사의 이해를 돕고, 1년간 활동한 자원봉사자에 대한 시상으로 노고를 격려하고 있다.
지난 4일, 2009자원봉사자의 날 기념 및 제5회 화성시 자원봉사대회를 개최하면서 이날 삼성전자㈜DS부문 사회봉사단에서 어려운 이웃을 위해 500만원 성금을 기탁했으며, 특별히 2009봉사 왕을 선출(장안적십자 정규홍, 봉담아이코리아 박경자)해 망토와 왕관 전달과 2010년에 있을 해외선진지 견학, 교육, 각 종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특별히 화성시 사회단체 협의회와 화성 상공회의소에서 봉사왕에게 100만원씩 200만원의 격려금을 지급했지만 봉사왕들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화성시 푸드 마켓에 기부하는 아름다운 모습도 보였다.
이날 2009자원봉사자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한 자원봉사자 모두는 서로를 격려하며 1년을 되돌아보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
▲사랑가득 음식 나눔
화성시 자원봉사센터는 매년 ‘사랑가득 음식 나눔’ 행사를 갖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음식은 진공포장 후 태안읍, 동탄면, 반월동, 정남면, 비봉면지역에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센터건물 4층 사나래 식당에서 ‘사랑가득 음식 나눔’ 여덟 번째 행사를 가졌다.
이날 태안읍, 동탄면, 반월동 ,정남면, 비봉면 푸드 뱅크 봉사자 25명이 참석, 돼지고기 장조림(400근), 오이김치(10박스), 배추김치(200kg), 오뎅 볶음(6박스)등 사랑이 가득한 음식을 만들어 250가정에 나눠 주었다.
또한 우리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사회적 소외감과 외로움을 더욱 크게 느끼는 어려운 이웃들을 생각하며 ‘사랑의 송편 만들기’ 행사를 통해 외로움을 덜어주고 한가위의 풍성함을 전했다. 나누는 기쁨을 알기 위해 추진된 사랑의 찐빵 만들기는 청소년과 학부모님들이 참여해 찐빵 만드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자세히 알려주었다.
▲ 경로당 어르신들의 공연 나들이
화성시 자원봉사센터는 매년 전문자원봉사자와 활기찬 노후생활 운동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화성시 관내 경로당 어르신이 함께하는 ‘경로당 어르신들의 공연 나들이’가 있다. 나들이는 어르신들이 좋아하시는 무용, 민요, 레크레이션, 초대가수 공연과 각설이 타령 등으로 어르신들에게는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활기찬 공연으로 삶의 에너지를 주고 있으며, 자원봉사자에게는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회와, 공연장소를 자원봉사 센터로 만들어 센터의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자원봉사센터의 주인인 지역민과 자원봉사자가 편안하게 활용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한의과대학과 함께하는 하계 무료한방진료
화성시 자원봉사센터는 매년 대전 한의과대학 ‘경인향우회’ 봉사자와 함께하는 하계 무료한방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04년 화성시 자원봉사센터와 자매결연을 맺은후 1년에 한번씩 화성시를 찾아 화성시민의 건강을 위해 건강 상담과 뜸 한방진료 및 처방을 실시하고 있으며, 질병에 따른 상담 및 예방교육을 통해 올바른 건강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봉사활동이 되고 있다. 지난 2009년 7월에는 실시한 한방진료는 13일(50명), 14일(74명), 15일(76명) 16일(56명) 총256명의 어르신들께 도움을 드렸다.
▲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문화축제
화성시 자원봉사센터는 각 국의 문화와 다문화 가족을 이해하고, 다문화가족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목적을 둔 문화축제는 특별히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시집 온 이주여성 가정을 초대해 가족노래방, 베트남음식체험, 베트남 전통의상 입어보기 순으로 문화축제가 진행했다.
짧은 시간을 통해 다문화 가정과 봉사단이 함께 서로를 알아가고, 또한 화성시의 한 구성원이라는 인식을 가지며, 관심과 사랑으로 한국사회에 동화될 수 있도록 봉사자와 센터의 역할이 중요함을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
▲경기도 자동차 부분 정비사업 조합 무상점검서비스
화성시 자원봉사센터는 지역사회에서 부분정비업을 하는 봉사자들의 이익의 일부를 사회로 환원하며, 지속적이고 전문화된 봉사활동을 통해 특수한 상황에 처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기술로 봉사하며, 안전을 보장하고자 무상점검서비스가 매년 이루어지고 있다.
조합원39명, 가족54명, 협력업체18명, 기타 봉사자10명, 총121명이 참여했고, 장애우 차량 199대와 봉사자차량46대, 국가유공자차량6대, 복지시설차량5대 등 총 256대의 차량을 무상점검 서비스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