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부 주머니 등으로 화려하게 모양을 내어 담백하게 끓여낸 오징어 전골입니다. 술안주로도 제격이고, 아이들이 신기하면서 먹을 수 있는 요리입니다.
-분량:4인분
-칼로리:1380㎉
-요리시간:1시간
-난이도:상
▲주재료 :오징어 3마리, 당근 1개, 시금치 12/단, 양지머리 200g, 팽이버섯 1/2봉지, 모시조개 100g, 곤약 1/2모, 무우 100g, 대파 1대, 유부 10장, 완자 어묵 10개, 육수 6컵, 소금 1작은술, 후추가루 약간
①당근은 나무젓가락 굻기로 길게 잘라 살짝 데치고 시금치는 깨끗이 다듬어서 끓는 소금물에 데쳐내어 찬물에 행군 후 물기를 꼭 잔다.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20~30분간 불린 후에 기둥은 떼어내고 윗면에 가위로 열십자 무늬를 넣는다.
②팽이버섯은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살짝 씻고 해감한 모시조개는 끓는 물에 잠깐 담갔다가 꺼내 살짝 익힌다.
③곤약은 길이 5㎝, 폭 2㎝, 두께 0.5㎝로 썰어 양 끝의 1㎝ 정도는 남기고 가운데에 길게 칼집을 넣어 칼집속에 끝을 말아 넣어 매작과 모양으로 꼰다.
④무는 폭 2㎝ 길이 6㎝로 납작하게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⑤완자 어묵과 유부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내어 기름을 뺀 후, 데친 유부는 윗부분을 약간 잘라 조심스럽게 편주머니 안에 완자 어물을 하나씩 집어 넣고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0.5㎝ 두께로 잘라 15㎝ 길이로 끈을 만든 다시마로 묶어 복 주머니 모양이 되게 한다.
⑥손질한 오징어는 껍질을 벗긴 후 안쪽 면에 사선으로 엇갈리게 0.5㎝ 간격의 칼집을 넣는다.
⑦양지머리는 물을 넉넉히 붓고 파잎과 함께 넣어 푹 삶은 후 베 보자기에 싸서 눌러 두었다가 얄팍하게 썬다. 고기삶은 물은 따로 두었다가 국물로 사용한다.
⑧오징어의 말린 안쪽에 당근 2개와 시금치를 가지런히 놓고 둥글게 만 후 3㎝ 두께로 자른다.
⑨냄비 바닥에 무 채를 평평하게 깔고 그 위에 유부 주머니, 조개등 준비한 재료를 돌려 담은 후 가운데 오징어말이를 놓는다.
⑩육수를 부어 한소끔 끓여 소금으로 간한다.
▲요리 TIP
*따뜻하게 먹어야 제 맛이므로 전기 냄비 등을 이용해 상에서 끓이면서 드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