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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집] 대중교통 활성화 이끄는 ‘화성시 버스정보시스템’

버스정보 기본 TV·날씨·잔액조회기 등 다양한 기능
배차간격 등 위반사항 감시 안정된 버스서비스 제공
넓은 면적 구축 고충·고가 시설비용 등 숙제 풀어야

 


화성 버스정류장엔 ‘팔방미인’이 유혹한다?


화성시 수도권 광역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화성시가 첨단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을 통한 버스이용편의 개선 및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기위한 버스정보시스템(BIS)이 시민들로 하여금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화성시 버스정보시스템(BIS)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최첨단 시스템을 구축

시는 32인치 대형 LCD화면에 지상파 DMB 수신기를 장착한 최신형 버스정류장 안내단말기(BIT) (감시카메라, 카드잔액조회기 포함)를 159개소 정류장에 설치 했다. 또한, 동탄 u-City 센터시스템 확충 및 WEB을 구축하고 지난해 6월부터 오는 5월까지 예산 25억9천200만원(국비 30% 지원, 국비 7억7천760만원, 시비 18억1천44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서남권역 행정협의회를 구성해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서남권역인 화성시와 안산시, 수원시, 안양시, 시흥시, 오산시, 평택시와의 연계를 통해 최첨단 시스템을 구축할 전망이다.

대중교통 이용편의 향상 도모

이로써 시는 최신형 버스정류장 안내단말기(BIT)를 통해 버스도착예정시간, 버스노선별 정보는 물론 TV시청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또한, BIT를 통해 버스 도착예정시간, 목적지별 소요시간, 버스노선 정보는 물론 최신 자막뉴스, 날씨정보, 시정 등 생활정보와 지상파 DMB 방송을 버스정류장 대기승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경기도 버스정보센터와 연계해 운영하고 있으나 차츰 수도권으로 확대·통합해 주요 간선 축을 대상으로 광역버스정보를 제공해 대중교통 이용편의 향상을 도모할 목적으로 구축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화성시의 버스정보안내시스템

시의 버스정보안내시스템은 버스운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유·무선 인터넷과 휴대폰, ARS 등을 통해 해당버스의 위치와 정류소 도착예정시간 등을 안내해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이용편의를 극대화시켜 버스를 포함한 대중교통 이용활성화와 운행의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축된 최첨단 시스템이다. BIS 정보제공방법은 크게 4가지로 우선 버스정류장에 설치돼 있는 버스정보안내기를 통해 해당 정류소의 도착버스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휴대폰, ARS, 인터넷을 통해 버스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직접 검색할 수 있다.

기대효과

시가 이로서 교통의 불모지에서 벗어나 시민들의 버스이용편의 증진에 앞장서게 됐으며 대중교통이용에도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버스도착정보를 비롯한 각종 생활정보 제공으로 버스정류장에서의 지루함 및 불안감을 해소함으로서 범죄예방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한편, 시민욕구에 맞춘 교통정보와 시정소식 제공은 물론,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 됨으로 “활력 넘치는 도시”, “급속한 발전도시”로서의 위상을 증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안정된 버스정보 서비스를 제공

시 버스정보안내시스템은 실시간 버스위치를 추적해 배차간격 준수와 결행, 과속, 무정차운행 등 위반사항 전반에 대해 실시간 관리하고, 버스 정보 안내기의 원격제어를 통해 안정된 버스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들은 정류소 안내기와 버스정보시스템 홈페이지, 휴대폰을 통해 버스도착 예정 정보를 제공 받으며, 출퇴근 시간이나 약속시간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전망이다.

화성시의 버스정보시스템 주요제공정보 및 설치위치

시의 버스정보에서는 버스도착예정시간, 현 위치, 운행경로, 지상파TV, 시정 홍보 자료, 뉴스, 날씨 등을 중점적으로 제공하며 설치위치는 서울시와 타 시·군 운행 시내버스 경유 구간을 중심으로 주요 간선도로 국도1, 43호선, 지방도 313, 318, 322호선, 국지도 84호선, 기존의 도심(병점, 진안) 및 택지개발지구(동탄, 봉담, 향남)등에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

버스정보안내시스템의 향후 문제점

시는 서울시의 1.4배 면적에 달하는 넓은 면적이라 정보안내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이 많고 읍·면 농촌지역의 버스 이용객이 많은 버스정류장으로 정보시스템을 확대 설치해야한다는 의견이다. 또한, 단말기의 수명이 짧은데다 잦은 고장, 부속품 공급 부족, 장비료 고가로 인해 지자체 예산에 많은 부담을 주고 있지만 국비 보조금은 30%에 불과해 제때 시설교체를 하지 못함에 따라 오히려 시민들의 불편을 가중 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한편, 버스정보안내시스템(BIS)이 노후화 된 단말기를 제때 교체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되고 마는 사례들이 많아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화성시는 “지역특성에 맞는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BIT설치를 통해 버스정류장 대기승객의 지루함을 해소함은 물론 정류장 범죄예방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히고 “그동안 운영해 온 버스정보 수집과 제공시스템의 노하우를 살려 정확하고 시민욕구에 맞춘 교통정보와 시정소식 제공은 물론,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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