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RPC 대표 브랜드 쌀 품질평가는 품질 분석 및 평가를 통한 농협RPC 브랜드 쌀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고, 과학적인 분석과 정보제공을 통해 품질개선을 하고자 지난 2005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이번 품질평가회서는 전국 158개 농협RPC에서 대표 브랜드 1점씩을 출품, 외관(완전미율, 분상질립, 피해립, 이물)과 성분(단백질 함량, 수분, 식미치), 상품성(고품질 품종, 백도, 백미동할) 등 총 10개 항목에 걸쳐 평가한 결과 총 34개 브랜드가 우수브랜드로 선정됐다.
이중 최우수브랜드에 이름을 올린 양주연합RPC의 양주골쌀을 비롯해 대왕님표쌀(여주통합), 반딧불이(연천), 임금님표이천쌀(이천 모가, 부발), 김포금쌀(신김포), 슈퍼오닝(평택 송탄, 안중), 맑은고을양평쌀(양평), 교하쌀(파주 신교하), 햇살드리(화성 수라청연합) 등 관내 11개 농협RPC 브랜드가 우수브랜드로 뽑혔다.
특히 관내 11개 농협RPC 브랜드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평균 85.7점을 획득, 70점 대에 그친 타 시·도 농협RPC 브랜드에 비해 품질의 우수성을 인증받았다.
또 시·도별 우수브랜드 수에서도 경기 11개, 충남 9개, 전남 5개, 충북·경북 3개, 전북 2개, 경남 1개 등으로 경기농협 RPC가 전체 우수브랜드 중 가장 높은 3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경기농협 관계자는 “안전농산물과 고품질 경기미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생산부터 품종·시비량·수확 시기 등을 표준화하고, RPC건조·저장 시설을 확충 및 현대화 하는 등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