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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낙도 주민 “여객선 운항 연장을”

인천 통하는 유일한 교통수단 노선 부족 학생들 통학 어려움 호소
야자 꿈도 못꾸고 배 놓쳐 찜질방 신세 일쑤… 선사 “비용부담” 난색

인천 낙도 주민들이 섬 학생들의 여객선 운항노선 부족으로 통학권 어려움을 겪자 운항시간 연장을 요구하자 해당 선사가 비용 부담을 이유로 불허 입장이어서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21일 인천시 옹진군과 주민들에 따르면 옹진군 북도면 4개 섬(신도·시도·모도·장봉도)과 중구 영종도를 향하는 여객선(도선)이 1일 12차례(금·토 13차례) 운행된다.

총 정원이 300여명 탑승할 수 있는 이 선박은 영종도에서 다리를 건너 인천으로 행할수 있기 때문에 이 선박은 북도면 섬 주민들이 인천으로 통하는 유일한 교통수단이 되어 주고 있다.

북도면 4개 섬지역에 살고 있는 중ㆍ고등학생 40여명은 매일 오전 7시와 7시30분 장봉도와 신도에서 각각 출발하는 첫 배를 타고 영종도에 도착, 버스를 갈아타고 단체 등교한 뒤 수업을 마치는 대로 영종도발 도선을 타고 귀가한다.

특히 중학생의 경우 수업이 일찍 끝나 오후 6시10분 마지막 배를 타는 데 큰 무리가 없으나 고교생들은 배를 타기 위해 보충수업 또는 야간자율학습 할수없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오후 8~9시께 1차례 더 영종도발 도선을 운항해주면 학생들이 학교 수업을 듣는 것도 여유롭고 학원 다니기에도 무리가 없다고 해당 해당 선사에 운항연장을 요청하고 있다.

또 낙도에는 학원등 교육시설도 없기에 사 교육은 불가능하고 배를 놓치면 같은 마을 친구들끼리 찜질방에서 자거나 인천에 있는 친인척이 있는 학생들이나 찾아가 신세를 질 수 있다.

일부 학부모는 아이 교육을 위해 경제적 부담을 무릅쓰고 영종도로 유학 보내고 있으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 후 땅값이 트게올라 대부분의 부담스러워 하거나 엄두조차 못내고 있는 실정이다.

세종해운 변준열 전무는 “겨울철 관광객이 적을 때는 학생 1명을 태우고 북도면 섬지역에 들어갈 때도 있다”며 “도선을 밤늦게 1차례 더 운항하면 인건비, 연료비 등 연 2억원이 추가 소요될 것으로 보는데 현재 수입으로는 도저히 어렵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인천시 옹진군 관계자는 “해당 선사에서 주민 의견을 받아들여 운항시간을 연장해준다면 옹진군에서 관련 조례를 만들어 선사가 손해 보는 만큼의 비용을 대줄 수 있는지 법률 검토를 하고 있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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