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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제한 해제 늘어나지만 비행장 이전 물건너가나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이전 ‘골칫거리’

수원 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수원비행장 인근 비상 활주로가 폐지되고 비행장 내로 이전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경기도와 공군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최근 간담회를 열고 상당 부분 합의했다.하지만 비상활주로가 비행장내로 이전할 경우 주민들의 숙원이던 비행장 이전은 더욱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다 도와 수원시, 화성시가 이전 비용 분담을 놓고 이견차를 보이면서 또다른 논란거리로 급부상하고 있다.

 

 


◆경기도-군 당국 비상활주로 이전 합의= 경기도와 공군이 수원시내 비상활주로를 폐쇄하고 부대 안에 신설하는 방안에 대해 상당부분 합의했다.

도와 공군은 지난 11일 경기도에서 간담회를 열고 도가 건의한 비상활주로 폐지 안에 대해 군이 검토한 안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군은 도심의 비상 활주로를 폐지하는 대신 비행장내 주 활주로와 나란히 해 3km를 신설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신설 비용은 170억원가량 소요될 것을 예상했다.

군은 “수원비행장내 유도로를 확장해 비상활주로를 만들면 오히려 군사시설보호구역이 확대할 가능성이 있고, 노면 높이가 일정하지 않아 비용이 훨씬 많이 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도는 4월 도심에 설치된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가 각종 개발을 제한하기 때문에 이를 폐쇄하고 부대 내 유도로를 22.5m에서 45m로 확장한 뒤 대체시설로 이용해 달라고 군에 건의했다.

도는 “간담회 참석자 모두 비상활주로 폐지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해 27년 숙원사업이 해결될 전망”이라며 “비상활주로 신설 비용은 도와 수원시, 화성시가 부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비상활주로 이전 논란 급부상= 수원 비행장 비상활주로는 비행장 내로 이전하는 방안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문제는 비상활주로가 비행장내로 이전할 경우 주민 숙원 사업인 비행장 이전은 더욱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비상활주로가 수원비행장 내로 이전하면 그동안 각종 건축 행위 등에 제한을 받아온 수원시 권선구 세류동과 장지동, 권선동 일부 지역은 비행안전구역에 포함돼 고도제한에서 해제된다.

수원 공군비행장은 전국 비상활주로 5곳 중 유일하게 도심에 지정돼 주변 6.75㎢의 건물 높이가 2∼11층으로 제한돼 주민들의 재산상 피해로 이어졌다.

이에 따라 그동안 고도제한으로 재산상 피해를 입어오던 주민들은 한시름 놓게 됐지만 비상활주로가 비행장 내로 이전될 경우 수원 비행장 이전은 더욱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 시민단체는 “고도제한이 풀리게 된 점은 환영하지만 활주로가 비행장 내로 이전하면 수원 시민의 숙원인 비행장 이전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비상활주로 신설 분담금 두고 이견차= 수원비행장 내 비상활주로 이전과 관련, 경기도와 수원시, 화성시는 이전 비용 분담을 놓고 이견차를 보이면서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도와 화성시는 비상활주로 이전에 따른 고도제한 완화 등 수혜는 대부분 수원시민이 받는 만큼 수원시가 대부분의 이전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수원시는 부담금이 만만치 않은 만큼 국가나 경기도가 일정 부분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이전 비용 분담을 놓고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렵사리 합의된 부대 내 비상활주로 신설 문제가 새로운 논란거리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1983년 권선구 대황교동 8만9천㎡에 지정됐으며, 전국 비상활주로 5곳 가운데 유일하게 도심에 지정돼 주변 6.75㎢의 건물 높이를 2~11층으로 제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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