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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교통본부, 내일 청라~강서 BRT 1단계 시범

설계용역 마무리… 사업비 187억원 감액 협의

수도권교통본부는 수도권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us Rapid Transit)구축을 위해 청라-강서간 BRT 시범사업 1단계 공사 기공식을 오는 14일 인천시 계양구 작전체육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연다.

12일 수도권교통본부에 따르면 수도권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 사업은 지난 2005년 1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2008년 6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09년 3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했다.

본부는 그동안 인천시, 경기도, 서울시, 국토해양부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지난 6월 설계용역을 마무리했다.

이어 국토해양부 및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를 당초 1천479억원에서 1천292억원으로 187억원 감액하는데 협의를 완료함에 따라 이날 기공식을 갖게 됐다.

2012년 6월 조기개통 할 1단계 구간은 인천 청라 업무지구∼부천 오정큰길∼서울 강서구 화곡역, 가양역 구간으로 총연장은 19.8km이다.

또 인천구간 12.4km, 부천 6.2km 서울 1.2km로 5호선 화곡역 환승과 9호선 가양역에서 환승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청라지구에서 가정오거리 구간은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지연에 따른 도로개설공사 지연으로 BRT 개통시 기존도로 이용에 따른 이용자 불편이 예상되나 운행 지장이 없도록 기존도로를 활용할 예정이다.

서울 마곡지구 신방화역 구간은 서울∼광명간 민자고속도로 구간과 중복돼 오는 2015년 고속도로 개통시기에 맞춰 2단계로 발주할 계획이다.

차량 운영계획은 2015년까지 총 44대 버스를 투입, 1단계가 개통되는 2012년까지는 24대를 선 투입하고, 기존 교통패턴을 유지할 계획이다. CNG 차량을 고급화해 저상버스와 고급좌석 버스를 혼용, BRT 전용차량인 2량의 굴절버스를 단계별로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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