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자치정보화 대상은 전국 58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가 참여해 지난달 서류심사와 현지실사를 거쳐 9개의 자치단체가 본선에 올랐으며, 지난 10일 정부종합청사 국제회의장에서 정보화담당 공무원 및 관련분야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진대회 및 시상식을 가졌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온라인커리어코칭서비스’의 취업가능성진단은 본인의 역량수준을 포함해 고용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나이, 학력, 경력사항 등 개인의 이력사항과 직업의식까지 총체적으로 진단해 노동시장 진입을 준비하는 여성들이 스스로의 수준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다.
또 구직자의 특성과 역량에 적합한 직업선택을 도와주며, 그에 맞는 온-오프라인 전문 취업역량 교육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단순 취업알선서비스와는 차별화된다.
올해 2월부터 개발·운영하고 있는 온라인커리어코칭서비스는 현재 112개 여성유망직종에 대한 코칭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지난 10월부터는 전국 공공기관으론 최초로 네이버 소셜앱에서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또 여성가족부로부터 서비스의 품질을 인정받아 올해 서울·경남지역 시범운영 중에 있고, 내년에는 전국 여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를 할 계획이다.
센터 조정아 소장은 “일을 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은 있지만 본인에게 적합한 일자리가 무엇인지, 어떤 직업들이 있고 어떻게 경력준비를 해야 할지 막막한 경력단절여성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다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며 “이번 대통령상 수상을 계기로 시작은 경기도였지만 세계적인 서비스가 될 날을 위해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