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어린이과학관은 총 사업비 666억 여원을 투입해 2만1천600㎡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1만5천㎡ 규모로 건축되며, 1∼5군 연령별 전시관, 기획전시관, 4D영상관, 어린이도서관, 강당, 옥상공연장, 옥외전시 및 편의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어린이과학관은 선진국의 전문 어린이과학관 10여 곳의 우수한 점을 반영해 대부분의 전시관을 핸즈온(Hand-On 손으로 만질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 어린이가 체험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는 과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현재 인천 어린이과학관 건립공사는 내부 마감공사와 전시물 설치공사가 약 95%이상 진행된 상태로 시는 과학관 운영을 전문성을 확보키 위해 과학교육 전문인력을 별도 채용하고, 과학교육 전문기관과의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개관 일정에 맞춰 전국 규모의 과학대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오는 5월초 개관할 어린이과학관의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월요일과 1월 1일을 제외하고 매일 문을 열 방침이며, 입장료는 어린이 2천원, 어른 4천원, 인천시민은 5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시관계자는 “이번 어린이과학관이 개관되면 서울, 부천 등 인근 지역과 접근성이 뛰어나고 창의적 형식의 과학테마를 구성해 수도권에 새로운 명소로 많은 시민들이 관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