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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축산물 늘고 기호식품 줄고

소비자 지출 1년전 대비 즉석식품·주류 順 감소

소비자들은 최근 장바구니 부담이 커지면서 즉석식품 지출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농축산물은 가격 폭등세에도 소비를 줄일 수 없어 지출 규모가 커졌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5대도시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장바구니 동향 조사’ 결과, ‘지난 1년 전과 비교할 때 지출이 가장 크게 늘어난 품목으로 응답자의 49.0%가 농산물이라고 답했다고 14일 밝혔다.

다음으로 축산물(36.2%), 유제품(22.6%)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지출 감소품목으로는 응답자의 30.9%가 과자, 25.1%는 즉석식품을 꼽았다. 또 주류를 줄였다는 의견도 20.9%에 달했다.

이는 농축산물의 경우 가격이 다소 오르더라도 소비를 쉽게 줄이지 않지만, 당장 없어도 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기호식품의 경우 가격이 오르면 소비를 자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대한상의는 풀이했다.

한편 최근 고물가로 특별할인, ‘1+1 행사’ 등 매장 내 가격할인 이벤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더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응답은 87.3%로 나타났고 ‘비슷하다’거나 ‘덜 활용했다’는 응답은 각각 10.1%, 2.6%에 그쳤다.

유통업체 자체브랜드인 PB(Private Brand) 상품을 찾는 발길도 늘어 응답자의 41.2%가 ‘전년 대비 PB상품 구입을 늘렸다’고 답했으며, ‘줄였다’는 응답은 14.0%에 머물렀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물가 상승세로 소비자 장바구니 부담이 예년보다 크게 늘어났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유통업계가 제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믿을 수 있고 저렴한 상품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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