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 10곳 중 6곳이 지난해 10% 이상의 매출신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 186개사를 대상으로 ‘경영성과 및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61.8%가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보다 10%이상 늘었다’고 답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이 중 3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는 기업도 24.2%에 달했다. 반면 매출액이 감소했다는 기업은 12.9%에 그쳤다. 이에 따라 중국 내 시장점유율도 전년에 비해 늘어났다고 응답한 기업이 41.4%로 줄었다는 기업(10.8%)보다 많았다.
기업규모별로는 10%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는 대기업의 응답비율이 82.8%로 중소기업(56.7%)에 비해 훨씬 많았고, 시장점유율 역시 중소기업(39.2%)보다 대기업(48.6%)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특히 최근 중국정부의 경기부양과 내수확대 정책에 힘입어 이런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실제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작년보다도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각각 65.1%로 조사됐고 이를 위해 투자규모를 확대하겠다는 기업도 52.6%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 진출 기업의 가장 큰 경영 부담요인으로는 ‘임금상승·노무관리’(28.2%), ‘원자재·부품난’(25.2%)을 꼽았다.
오천수 대한상의 북경사무소장은 “중국진출 국내기업이 이뤄낸 경영성과는 중국경제의 역동성에 맞춰 우리 기업들이 발빠르게 대응한 결과”라면서 “향후에도 기술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소득상승과 내수확대를 이어가는 중국 시장을 꾸준히 공략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