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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판매중심’ 도매사업 강화

청과물 중심 점유비 50% 확보 7조 규모로 확대
수도권·호남 등 전국 5대 권역별 물류센터 건립
외식사업시장·중소슈퍼까지 판로망도 늘리기로

농협중앙회가 ‘판매중심의 농협’ 구현을 위해 청과물 도매유통량을 전체의 50%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전국 5개 권역에 권역별 특성에 맞는 물류센터를 건립하는 등 도매사업 강화에 나선다.

이덕수 농협중앙회 농업경제대표는 26일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열린 기자브리핑에서 개정 농협법의 핵심인 판매중심의 농협 구현을 위해 전국단위 물류체계 구축을 중심으로 하는 ‘농산물 도매사업 강화계획’을 발표했다.

강화계획에 따르면 농협은 청과 중심의 도매사업을 현재 3조원(22%)에서 오는 2020년까지 7조원 규모로 확대, 도매유통량 점유비를 전체의 50%까지 끌어 올린다.

농협은 산지유통활성화에 힘쓴 결과 현재 산지농산물 유통량의 54%를 점유하고 있으나 취급 점유비는 10% 수준에 머물고 있어 농산물 유통 효율화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전국단위 농산물 물류인프라를 구축해 산지와 소비지간 계열화를 추진하고, 도매전담조직을 육성하며 대외마케팅 중심의 도매사업 다각화를 추진한다.

특히 전국을 수도권(안성), 호남, 영남(밀양), 강원, 제주 등 5대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특성에 맞는 물류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농협은 물류·저장기능 외에 소포장·전처리 과정 등을 통해 외식사업과 신선편이 시장으로 판로 확대에 나선다.

전국단위 물류센터가 구축될 경우 현재 소매중심의 물류에서 대규모 농산물의 저장·가공·소포장 및 분산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 농산물 부가가치를 높이는 한편 물류 효율화를 통해 연간 2천900억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농협은 기대하고 있다.

또 도매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산지의 농·축협과 조합공동사업법인을 전속출하 회원으로 육성해 안정적인 농산물 공급기반을 확보하는 등 계열화 체계를 구축, 농산물 유통단계를 현재 5~6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해 농산물 유통비용 절감 효과도 얻게 된다.

한편, 농협은 전국단위 물류센터 구축 시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공급을 지난해 2천300억원에서 2020년 1조원 규모로 대폭 늘리고, 편의점과 중소슈퍼까지 판매망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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