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정부의 주요 정책과제로도 추진 중에 있는 공무원 유연근무제를 오는 9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유연근무제는 일과 삶의 균형, 공직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새로운 복무제도로 육아 공무원들의 부담이 줄고, 개인·업무·기관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근무형태가 적용돼 업무 효율성이 높다.
따라서 시는 유연근무제 7가지 근무유형 중 시차출퇴근형과 근무시간 선택형 등 2가지 근무유형을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실시하게 된다.
오는 9월 1일부터는 시 소속 전 기관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으로 나머지 시간제근무 등 5가지 유형은 추후 단계별로 도입해 시행할 예정이다.
시가 도입키로 한 유형 중 시차 출퇴근형은 하루 8시간의 근무시간을 유지하면서 공무원들 스스로 출퇴근시간을 1∼2시간 앞당기거나 1시간 늦추는 형태다.
근무시간선택형은 주 40시간의 근무시간 범위에서 하루 근무시간을 2∼12시간까지 자유롭게 조정해 근무토록 하는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달 공무원 1천7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 자체 설문조사에서 82%가 참여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유형은 시차 출퇴근형과 근무시간선택형을 각각 44.1%와 21.1%로 가장 선호하고, 참여이유는 취미생활 등 여가활동(41.9%), 자녀 육아(26.1%)와 대학원 진학 등 자기계발(21.6%) 등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