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난해 통합 이전한 ‘교통건설국’과 올 초 신설한 재난 총괄부서인 ‘비상기획관’을 의정부에 위치한 경기북부청에 배치하면서 ‘행정편의’냐, ‘도민편의 외면’이냐를 둘러싼 이견이 엇갈리면서 조직 개편안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도는 비상기획관 등 재난 관련 부서는 북부청사에 있는 반면 재난대책본부(상황실)는 본청에 위치, 이원화된 체계로 인해 이번 수해에서 도 기획조정실 주도의 재난대응관리를 추진하는 등 적지 않은 허점이 드러나자 뒤늦게 이를 일원화하는 방안에 대한 조직 개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3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말 본청 교통건설국(행정1부지사)과 북부청 교통도로국(행정2부지사)을 교통건설국으로 통합해 의정부에 위치한 북부청사에 두고, 관련 업무를 이관해 행정2부지사가 관할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교통·도로사무 중 계획 및 정책 총괄기능은 행정2부지사 관할로 변경됐다. 이 같은 조직 개편은 김문수 지사의 의지가 적극 반영된 결과였다.
김 지사가 당시 경기남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기북부지역의 도로 등 SOC사업 확충을 위해 교통건설국을 북부청사에 두고 북부지역 발전을 앞당기라고 지시하면서 추진됐다.
이 과정에서 공직 내부에서는 북부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필요하다는 점은 공감했지만, 행정수요를 무시한 조직 개편이라는 반대의 목소리도 나오면서 찬·반 논란이 일기도 했다.
행정수요가 남부권 21개 시·군에 약 80%, 북부 10개 시군에 20%에 있어 경기북부청으로 교통건설국을 이관하면 엄청난 민원불편을 초래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 문제는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행정수요의 80%인 남부지역 시·군 공무원과 민원인들이 교통건설국 관련 민원을 위해서는 본청이 있는 수원이 아닌 의정부까지 가야하는 등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또 청사가 의정부에 있는 탓에 국 총괄 책임자인 교통건설국장은 일주일에 2~3차례 본청이 있는 수원과 의정부를 오가며 업무를 해야하는 등 업무의 효율적인 측면에서도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도는 정부 방침에 따라 올 초 재난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비상기획관을 신설하고, 이 조직을 방재 전문가로 꼽히는 당시 방기성 행정2부지사(현 소방방재청 차장)의 북부청 기획행정실 산하에 두고 재난업무를 총괄해 왔다.
하지만 재난 상황실인 재난대책본부는 본청에 두면서 도-시·군간 원활한 대응·보고 등 시스템마저 허점을 드러내는 등 이원화된 재난 대응체계로 인해 이번 폭우에서 재난대응 허점이 드러나면서 이 같은 문제점 보완을 위한 조직 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다.
더구나 도 대표전화 등 민원발생시 업무처리를 위한 연계시스템이 이뤄지지 않아 해당부서 연결을 위해 재차 연락을 시도해야 하는 등 민원불편이 초래되면서 ‘행정편의’로 이뤄진 업무조정으로 인해 ‘도민편의’를 외면했다는 지적마저 대두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폭우에 따른 재난 대응체계에 대한 허점이 드러나는 등 지난번에 실시한 조직 개편에 따른 문제점을 점검해 새로운 조직 개편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