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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2층버스 도입, 괜찮은 생각이긴 한데

뉴욕시의 2층 버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이 버스는 맨하탄 관광의 상징으로서 관광객들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홍콩의 2층버스는 영국 식민지 시대 생긴 홍콩사람들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이자 관광상품이기도 하다. 중국에서는 장거리 침대버스로 운행되기도 한다. 2층 버스가 많은 나라로 영국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 울산, 대구, 제주도 등지에서 운행되고 있으나 모두 관광객들을 위한 시티투어버스다. 2층 버스의 장점은 많은 사람을 태울 수 있다는 점과 관광의 흥미를 더 고조시킬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김점산 연구위원 등은 ‘수도권 대중교통의 현황과 정책방향’(이슈&진단 13호)에서 수도권 대중교통 개선방법의 하나로 2층버스 도입을 주장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김 연구위원 등은 광역통행 1천만명 시대에 느림보 전철, 콩나물시루같이 서서 가는 광역버스 출근길 수도권 대중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 광역버스에 2층버스를 도입해 안전하게 앉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요금을 현실화하자는 방안을 제시했다. 출근시간대 경기도·서울시간 광역버스 2대 중 1대는 정원을 초과해 운행하고 있으며, 8명 중 1명은 자리에 앉지 못해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것이다.

2층버스의 좌석은 67석으로, 현행 광역버스 45석 대비 50% 정도의 좌석을 더 확보할 수 있는 만큼 2회 운행으로 광역버스 3회를 운행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 사당과 수원역을 오가는 7770번 등 수도권 광역버스 3개 노선에 대한 2층버스 도입 효과분석 결과 경제적 타당성이 있어 시험운행을 통해 도입여부를 판단하겠다고 한다. 시험 운행 결과가 만족스럽게 나와서 매일 먼거리를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불편을 덜어줬으면 좋겠다.

그런데 2층 버스는 장점만 있는 게 아니다. 2층 구조이기 때문에 승하차시 시간이 길어지고 차량의 높이 때문에 낮게 설치된 도로 시설물이나 전선 등의 통과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 난폭운전으로 인한 대형사고의 위험도 있다. 현재도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노선버스들의 난폭운전이 눈에 띄는데 2층 버스의 경우라면 더욱 아찔할 수밖에 없다. 지난 7월22일 중국의 한 고속도로에서 2층 버스 화재가 발생, 29명이 숨진(추정)사건을 생각하며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2층버스가 운행되더라도 안전문제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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