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비행장의 비상활주로 이전 문제가 극적으로 타결된데 반해, 성남 서울공항은 이전 논란이 재점화될 것으로 예고되면서 비행장 이전문제를 둘러싼 수원시와 성남시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수원비행장이 당장 올 하반기에 이전공사 설계에 착수, 2013년 공사를 완공할 예정으로 조만간 공군 및 관련 지자체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으로 있으나, 성남 서울공항의 경우 별다른 진척이 없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비행장 활용방안이 재차 논란거리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와 수원시, 화성시, 공군은 지난 2일 오전 도청 회의실에서 비상활주로 비용분담 제4차 회의를 열고, 활주로 이전비 200억원을 도와 수원시가 각각 40%, 화성시가 20%를 분담하는 방안을 최종 확정했다.
이는 지난 2010년 4월 도가 공군에 비상활주로 이전을 공식 건의한 이래 1년5개월만이다. 당초 도는 이전 비용 분담 비율을 도 50%, 수원시 30%, 화성시 20%로 하는 안을 제안했었다.
이에 따라 공군은 오는 2013년까지 대체 비상활주로를 1번 국도에서 수원비행장 안에 이전·건설하는 한편, 준공과 동시에 현재 비상활주로 주변인 권선동, 세류동, 장지동 등 수원지역 3.97㎢와 화성시 태안읍 3.91㎢가 비행고도제한구역에서 해제된다.
이 지역에는 현재 수원시 1만6천135가구에 4만641명, 화성시 1만21가구에 2만5천55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규제가 풀리면 최대 45m 높이까지 건축행위를 할 수 있다.
수원비상활주로는 유사시 전투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수원비행장 바로 옆 수원시 권선구 대황교동~화성시 태안읍 진안리간 국도1호선 2.7㎞ 구간에 건설된 왕복 6차선 도로로 1983년부터 비상활주로로 지정됐다.
반면 군용 항공기지인 성남시 서울공항의 경우 민간공항으로 활용하자는 논의가 주민 반발로 사실상 중단되면서 이전 논란이 재점화되는 형국이다.
지난 7월3일 성남지역 정치인과 시민들을 중심으로 발족한 서울공항 이전 및 활용을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이하 범추위)는 최근 단체 명칭을 ‘명칭 변경과 민군 공동 활용’에서 ‘이전 및 활용’으로 변경하고, 민간공항 활용보다 비행장 이전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비행장 이전보다 민간공항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서울공항 주변 신촌·고등동과 판교신도시 주민들이 민항기 이착륙에 다른 소음 피해문제를 제기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범추위에서 활동하는 한 인사가 내년 총선에서 수정구에서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데다 이 지역 출마예상자로 자천타천 거론되는 한나라당 신영수 국회의원과 민주당 김태년 전 국회의원이 공항 이전, 공항명칭변경 등을 공약으로 내건바 있어 이 문제가 또다시 내년 총선의 최대 쟁점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범추위 이상호 집행위원장은 “최우선으로 서울공항 이전문제에 집중할 것이며 이전의 정부정책이 바뀌지 않는다면 활용대책은 더 많은 의견을 수렴한 후 공감대 속에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공항은 1974년 성남시 신촌동 일원에 건설돼 대통령 전용기와 수송기 중심의 군 전용공항으로 운용되고 있다.
/노권영·김서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