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구는 오는 16일 인하대학교에서 평생교육진흥원(NILE),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공동으로 평생학습도시와 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지속가능발전교육)라는 주제로 제8차 콜로퀴엄(Colloquium : 토론회)을 개최한다.
이번 콜로퀴엄에서 부산대학교 이병준교수는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평생학습이라는 주제로 창조도시와 연계한 평생학습 전략으로 학습커뮤니티 형성과 동별 학습 조직을 통한 ESD로 투자 대비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안에 대해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다.
또한 제1부에서는 일본 가고시마대학교 평생학습교육연구센터 오구리 유코교수의 일본의 평생교육과 ESD 및 지속가능발전센터 박연희의 지역의제 21 시민사회 그리고 평생학습의 발표에 이은 토론과 선진 평생교육 고찰로 우리와 접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
제2부는 국내 울주군과 통영시의 평생학습도시의 ESD 우수 사례를 통하여 우리구의 평생학습도시의 방향 설정과 평생학습도시의 역할 정립의 계기를 만들고, 평생교육의 기여 방안을 모색하는 매우 의미있는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하대학교 정석학술정보관에서 펼쳐질 금번 콜로퀴엄은 평생교육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남구청 평생학습과(☏880-484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