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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조기 착공 기재부에 달렸다

도, 내년 용역비 50억원 반영 요구
이달초 예비타당성조사 선정 결정

경기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조기 착공의 칼자루가 국토해양부에 이어 이번에는 기획재정부로 넘어갔다.

기재부는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열릴 예정인 예비타당성(이하 예타)조사 추진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뒤 본격적으로 착수할 예타 조사가 끝나는 내년쯤에야 국토부와 경기도에서 요구한 ‘GTX 민자적격성 조사 및 시설사업기본계획에 관한 용역비’ 50억원을 편성키로 기본방침을 정했다.

하지만 국토부와 도는 기재부의 방침대로 추진될 경우 빨라야 2013년에나 용역비를 편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잠정 결정한 착공 시기인 2013년보다 최대 2~3년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도가 내년도 예산에 관련 용역비 편성을 요구하는 등 조기 착공여부가 중대기로에 놓였다.

14일 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GTX 사업을 정부고시 민간제안 사업으로 추진키로 하고, 최근 기재부에 예타 조사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기재부는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재정사업평가자문회의를 열고, GTX를 예타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할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기재부는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뒤 예타 조사가 완료되는 내년쯤 국토부와 도가 요구한 ‘GTX 민자적격성 조사 및 시설사업기본계획에 관한 용역비’인 50억원을 편성하기로 했다.

국토부와 도는 이 같은 방침에 대해 예타 조사 완료여부를 떠나 조기 착공을 위한 용역비 50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우선 편성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2013년 목표 착공시기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년 초부터 용역에 들어가야 하지만, 기재부 방침대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착공 시기가 2~3년 지연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특히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1~2020년) 전반기 사업으로 선정된데다 사업성이 있다고 인정되는만큼 용역비부터 편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재부 역시 사업성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지만 행정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GTX가 착공되기 위해서는 예타 조사가 실시된 뒤 민자적격성 조사, 시설사업계획 고시, 민자사업 제안 접수 및 평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실시설계 등 8~10단계의 행정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

도 관계자는 “GTX의 조기 착공을 위해서는 내년도 예산에 관련 용역비가 반드시 편성돼야 한다”며 “기재부 역시 사업성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있는만큼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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