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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버스료 인상 유보로 ‘도 딜레마’

경기도가 4년6개월만에 추진 중인 버스요금 인상(안)이 박원순 서울시장 발(發) 인상 유보방침으로 제동이 걸리면서 ‘인상 강행’과 ‘서울시 입장 관망’ 2가지 안을 두고 딜레마에 빠졌다.

서울시와 별개로 경기도·인천시만 인상하자니 이용객 감소가 우려되고, 서울시 입장을 기다리자니 도내 버스업체의 파업으로 인한 ‘교통대란’이 예고되면서 정책방향 결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7일 도와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9월 도와 서울·인천시는 내년 6월까지 버스요금을 단계적으로 900원에서 1천100원으로 200원 인상하기로 했다.

우선 오는 26일부터 100원을 인상할 예정이다.

당초 이들 3개 광역자치단체는 수도권 통합 버스요금을 적용하는 만큼 인상안을 사전 협의해 경기도·인천시는 인상 계획을 최종 확정했지만 서울시는 의회 보고와 시장 결재절차가 남아있었다.

서울시의회 소관 상임위인 교통위원회는 서울시가 상정한 ‘대중교통 운임범위 조정에 대한 의견 청취안’을 본회의에 상정키로 의결했지만 다수당인 민주당이 당초 입장을 바꿔 본회의에서 이를 상정하지 않고 보류했다.

10.26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부정적 영향을 줄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게다가 박 시장도 교통요금 인상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을 보이면서 서울시의 버스요금 인상 유보 가능성이 제기됐다.

버스요금 인상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경기도는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달 중 버스요금을 인상하지 않을 경우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도내 버스업체가 운행 중단 등 으름장을 놓은 상태여서 ‘교통대란’이 예고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상 강행이냐’, ‘서울시 입장 관망이냐’를 두고 막판 저울질을 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와 별개로 경기도·인천시만 버스요금을 인상하는 방안 역시 여의치가 않다.

경기·인천지역 버스 이용객이 감소가 예상돼 업체 타격이 불가피한 것이다.

도 관계자는 “오는 10일 열리는 서울시의회에 인상안이 재상정되길 기대한다”며 “서울시의 방침을 지켜보면서 이달 안에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지역에는 54개 버스업체가 운영되고, 4년 넘게 요금이 인상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인건비는 18.6%, 유류비는 44.8% 증가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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