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부천시 등의 방관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IC 하부공간에 대한 화재 대참사의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본지 12월 21일 23면·22일자 1면 보도) 지난해 화재이후 현재까지 화재 재발 방지를 위한 관계당국의 노력이 전무했던 것으로 드러나 비난이 고조되고 있다.
22일 부천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13억원의 재산피해와 통행중지 등을 빚은 중동IC 하부공간 대형화재 이후 현재까지 이에 대한 화재방지대책을 논의한 적이 없던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시는 주민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한국도로공사(이하 도공) 점유공간은 도공에, 시 관리구역은 담당 구청에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해 해도 너무 한다는 비아냥까지 일고 있는 실정이다.
당장 화재대책회의 한번 없던 부천시의 행정은 지난 7월 산사태 이후 춘천시가 산사태 경보시스템 구축과 사고장소에 안전센터 설립 등으로 발빠르게 시민불안 해소에 나선 것과 대조적이란 평가다.
또 서울시가 지난 2008년 숭례문 화재사건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해 적외선 열감지기를 비롯해 연기감지기와 CCTV 등 최첨단 감지장치와 스프링클러 등의 소화용 방재설비를 설치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 A씨는 “지난해 대형 화재 이후 주민들의 불안이 극에 달했는데 시의 제대로 된 화재방지대책 논의 한번 없었다니 어이가 없다”며 “관리 책임을 구에 떠밀면 왜 시가 존재하는 거냐”고 말했다.
도공 관계자는 “시와 화재 방지 협의를 한적도 없고, 화재 발생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며 “특히 점용구간외 지역의 화재위험요인이 있는 경우 지자체에 요청하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경기도소방학교 박시현 교수는 “대부분이 화재 전까진 위험성을 크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며 “특히 부천 중동IC 화재는 막대한 피해를 낸 대형화재였음에도 인명피해가 없었기 때문에 지자체의 재발방지노력이 미흡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도공이 점유·사용하는 공간은 전적으로 도공에 관리를 맡기고 있고, 그외 지역은 관할 구청의 업무로 시가 관여할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