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풍양출장소는 민원응대 매뉴얼 ‘고객응대 이렇게 하면 좋아요~!’를 발간해 전 직원과 관할 5개 읍·면·동(진접, 오남, 별내, 퇴계원)주민자치센터에 배부한다.
이 매뉴얼은 ▲민원처리의 기본자세 ▲전화 친절 응대요령 ▲고객 응대 자세 ▲악성, 고질 민원 전화 응대 요령 등 여러 가지 유형별 대처법과 자가 친절체크 리스트 등을 담고 있다.
특히, 민원창구에서의 예절, 창구에서의 금지행위, 상황에 맞는 인사를 포함해 전화응대 시 다듬어야 할 표현, 상황별 전화응대요령 등은 친절민원서비스 구현을 위해 모든 공직자가 인지하고 실천해야 하는 기본적인 자세가 수록돼 있다.
이 매뉴얼은 가로 19㎝ 세로 26㎝ 크기에 58쪽으로 제작됐으며 192만원을 들여 200부를 발간했다.
풍양출장소 윤대진 소장은 “고객응대 매뉴얼을 제작 배부한 후 풍양출장소 전직원 및 관할 읍면동 교육을 실시해 친절민원 서비스를 체질화하고 시민 만족도 향상을 통해 ‘창의적 인재 융합시정’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풍양출장소는 이에앞서 지난 2일부터 맞벌이부부가 많은 2040세대의 민원 편의를 위한 통합민원발급 근무시간을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2시간 연장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