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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보다 ‘S.P.E.C’ 갖춘 인재 중시

 

수도권 내 기업들이 화려한 스펙보단 성실성(Sincerity), 전문성(Professionalism), 실무능력(Executive ability), 창의성(Creativity) 등 진정한 스펙(S.P.E.C)을 갖춘 인재상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수도권 305개 기업의 ‘인재상’을 조사한 결과, 많은 기업들이 ‘성실성·책임감’(39.0%), 전문성(30.5%), 실무능력(29.5%), 창의성(29.2%), 글로벌역량(25.2%)을 차례로 꼽았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창의성(36.3%), 전문성(30.4%), 성실성·책임감(30.4%) 순으로 답한 데 반해 중소기업은 ‘성실성·책임감’(42.8%), ‘실무능력’(41.4%), ‘창의성’(27.6%)을 차례로 꼽았다. 외국계 기업은 ‘글로벌역량’(49.0%)과 ‘전문성’(47.1%)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이 인재상을 가장 많이 활용할 때는 ‘신입사원 채용 시’(48.2%)란 답변이 가장 많았고, 신입사원 선발 시 인재상과의 부합여부 평가를 위해 ‘심층면접’(90.2%), ‘인·적성검사’(36.7%), ‘주제발표·토론’(20.3%) 등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다.

기업들은 신입사원 채용 시 인재상을 더 중시한다는 기업이 89.2%로 스펙을 더 중시한다는 기업 10.8%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신입사원 선발시 스펙이 우수해도 인재상에 부합하지 않으면 탈락시키는지를 묻는 물음에는 응답기업의 20.7%가 ‘자주 그렇다’, 59.0%가 ‘가끔 그렇다’고 답했다.

하지만 응답기업의 절반인 46.5%는 신입사원 중 인재상을 충족하는 직원의 비율이 50%를 밑돈다고 답해 신입사원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신입사원이 기업 인재상에 부합하지 못하는 원인으로는 ‘다양한 경험 부족’(53.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이론에 치우친 학교교육’(24.9%), ‘입시위주 사교육’(13.8%), ‘가정에서의 과보호’(7.5%)를 꼽았다.

박종남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기업은 눈에 보이는 스펙보다는 입사지원자의 실력과 인성을 중시하고 있다는 점을 구직희망자들이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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