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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중견기업 수출경쟁력 ‘74점’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경쟁력이 74점 수준으로 파악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수출 중소·중견기업 300여개사를 대상으로 ‘수출경쟁력 실태와 개선과제’를 조사한 결과, 이들의 수출경쟁력 점수는 74.3점(100점 만점)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부문별로는 자사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74.5점, ‘품질·디자인 경쟁력’ 77.3점, ‘기술 경쟁력’ 77.7점, ‘마케팅 경쟁력’은 67.8점으로 평가됐다.

이를 반영하듯 응답기업 64.5%가 자사의 전반적인 수출경쟁력 수준에 대해 ‘중위권’이라고 답했고, ‘상위권’은 22.5%, ‘하위권’은 13.0%로 나타났다.

수출경쟁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가격’(42.7%)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품질·디자인’(32.2%), ‘기술’(18.6%), ‘마케팅’(6.5%)을 차례로 답해 중소·중견기업의 가격의존도가 높은 것을 보여주기도 했다.

정부의 수출지원제도 이용 여부에 대해서는 ‘이용한 적이 없다’는 응답이 58.6%로 ‘이용한 적이 있다’(41.4%)는 응답보다 많았다.

수출지원제도를 이용하지 못한 이유로는 ‘도움이 되는 지원제도가 별로 없거나 지원대상이 아니기 때문’(55.0%)이란 답변이 가장 많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무역 2조 달러 달성을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기술·디자인·마케팅 역량 제고를 위한 중소·중견기업의 자구적 노력과 함께 환율의 안정적인 운용과 수출금융지원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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