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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천(公薦)이 본격화하자 국민의 눈과 귀가 정당의 발표에 쏠려 있다.

우리 정당관련 법규는 대통령후보부터 기초의원후보까지 모두를 정당이 공천토록 하고 있다. 국회의원의 경우만 해도 지역구의원 공천과 비례대표의원 공천을 모두 정당이 행사해 300명의 국회의원을 선출한다. 한걸음 더들어가 보면 지역구의원 공천의 경우에도 정당이 여론조사결과와 선거의 전략적 구도를 감안한 단수 공천이 있고, 2~3명의 후보로 압축한 후 경선(競選)을 통하는 방식도 있다.

공천(公薦)이 본격화되면서 여야 모두가 몸살을 앓고 있다. 거대 정당인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모두 공천심사위원장이 당내 갈등 속에 한 번씩 경고성 파업에 들어가는 진통을 겪었다. 공천은 선거에 나갈 후보를 정당이 추천하는 단순행위로 본다면 정치판에서는 쑥맥이라고 비웃음을 살 일이다.

공천에는 다수당을 누가 차지하느냐, 또 다수당이라도 전체의석의 과반수를 확보할 수 있느냐를 가름하는 심오한 정치공학이 숨어 있다. 여기에 대권후보와 차기 당권이 분리된 정황에서 누가 자기 계파를 많이 심어 차후 정국의 주도권을 쥐느냐도 관심사다. 따라서 과거에는 경쟁력이 다소 떨어져 낙선의 위험이 있음에도 자기 계파를 공천하는 악습이 있었는데 이번 공천도 연말 대선과 이어지는 만큼 ‘정체성’이라는 미명아래 악습이 반복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각각 영남과 호남에서 절대적 우위를 보여 이 지역 공천은 곧바로 당선으로 이어지는 만큼 공천을 받기위한 혈전이 벌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아니 영남과 호남을 제외한 지역에서도 정당공천은 지연과 이념을 바탕으로 20% 전후의 절대적 지지표가 결집시키는 위력이 상존해 사실상 승리의 절반을 담보하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이번 총선 공천자가 차기 지방선거의 공천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아 ‘염불보다 잿밥’에 관심이 많은 경우도 존재한다.

그러다보니 금배지를 꿈꾸는 예비후보들은 공천에 목을 맬 수밖에 없고, 이러한 절박감은 다양한 파열음으로 새나온다.

우선 상대후보를 비방하는 온갖 흑색선전과 비방, 그리고 금권이나 관권을 동원한 지지세력 만들기, 철학 없는 정당 갈이타기 등이 횡행한다. 정당 또한 이기고 보자는 심산에서 정체성 없는 인물이나 비리 인물, 반(反)개혁적 인물을 공천하기도 한다.

공천(公薦)은 정치개혁의 가장 합리적이고 강력한 수단이자 국민의 열망과 시대적 요구에 순응하는 정치행위다.

정치권은 국민과 역사 앞에 천명한 바른정치를 공천을 통해 입증해야 한다.

/김진호 편집이사·인천편집경영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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