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총 5개 사업 지원 대상으로 459개 시장을 선정해 총 76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사업 지원 대상은 공동마케팅, 시장투어, 상인조직 역량강화사업, 상인대학, 우수시장상품전시회 부문으로 구분되며 시장을 활성화하려는 의지는 있으나 여건이 열악해 그간 지원받지 못한 시장에 대해 지원목표의 40%이상을 우선 배정할 방침이다.
공동마케팅 사업은 총 252개 시장에 38억을 지원한다. 각 시장은 세일·경품행사, 각종 상품 쇼, 홍보사업, 고객조사, 특화사업, 공동쿠폰, 테마골목, 녹색시장, 전통시장 체험학습 등 12개 분야의 직접 비용 지원받게 된다.
시장투어 사업은 특산물과 주변 관광자원은 풍부하나 자체 소비인구가 부족한 지역 시장에 도심 소비자들의 신규유입을 독려하기 위해 실시된다.
참가자는 1인당 약 1만원 내외의 자부담만으로 전국 20곳의 전통시장과 주변 관광지 여행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상인조직 역량강화사업은 유통·행정 분야에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인력을 도입해 지원사업의 효과를 높이고 체계적인 상권 활성화 등에 기여하고자 올해에는 총 72개 시장에 시장매니저를 지원하게 된다.
중기청은 이와 함께 상인들의 의식혁신, 고객관리, 판매기법, 상품 진열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전국 110개 시장에 상인대학을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올 한해는 활성화 의지가 높은 곳을 집중 지원하고 각 시장별 ‘특성과 장점’을 극대화해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라며 “선정된 시장은 스스로 자생력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