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이 국내 기업의 매출증대와 해외시장개척에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주요 서비스·제조분야 300개사를 대상으로 ‘한류의 경제효과와 우리기업의 활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82.8%가 ‘한류 확산으로 한국과 한국제품에 대한 우호적 이미지가 높아졌다’고 답변했다고 7일 밝혔다.
특히 응답기업의 51.9%는 ‘한류 덕에 매출이 늘었다’고 답해 한류가 기업매출 상승에도 실질적 도움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한류의 매출증대 효과는 ‘문화’(86.7%), ‘관광’(85.7%), ‘유통’(75.0%) 등 서비스업종에서 높게 나타났다.
제조업에서는 ‘식품’(45.2%), ‘전자’(43.3%), ‘화장품’(35.5%), ‘자동차’(28.1%), ‘의류’(23.3%) 순이다.
이에 따라 기업 5곳 중 1곳(21.0%)이 ‘한류스타나 한국드라마를 활용하는 한류마케팅을 활용 중’이라고 답했고 이중 89.1%는 ‘한류마케팅 효과가 있었다’고 답했다.
경제적 효과가 많은 한류 분야로는 ‘드라마·영화’(73.0%)‘, ‘K-Pop 등 대중가요’(62.8%), ‘한식, 김치 등 음식문화’(19.0%), ‘온라인게임’(5.1%) 등을 차례로 꼽았다.
지역별로는 ‘일본’(78.8%), ‘중국’(72.7%), ‘동남아’(53.0%), ‘유럽’(14.6%), ‘미국’(4.4%), ‘중동’(2.2%) 순으로 한류의 경제적 효과가 높다고 평가했다.
박종남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드라마, K-Pop 등 대중문화 중심의 한류를 음식, 패션, 의료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하는 한편 저개발국에 대한 사회공헌과 지역개발 등을 통해 국제사회의 우호적 평판을 얻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