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범) 특수교육지원센터는 관내 유·초·중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 온라인 및 방문 신청을 통해 교재교구를 무상으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16일 서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교재·교구 무상 대여 서비스는 사교육비 경감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자기 개발 및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매 학기마다 다양한 교재·교구를 추가 구비, 현재 181종 236대의 다양한 교재·교구를 구비하고 있다.
특히 퍼즐, 보드게임, 학습 카드, 책뿐 아니라 영·유아들이 선호하는 뽀로로 등의 캐릭터 제품들도 시대흐름에 따라 빠짐없이 준비하고 있다. 교재·교구는 1회 최대 2대까지 대여 가능하며, 대여기간은 최대 1개월로 지정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기간연장도 가능해 대상자들의 호응도 및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한 교재·교구 뿐 아니라 휠체어, 보청기, 확대기 등의 보조공학기기 대여서비스도 성황리에 실시하고 있으며, 신청방법은 교재·교구 대여서비스 신청방법과 동일하고 보조공학기기의 경우 대여 기간은 최대 6개월까지 가능하다.
신청은 홈페이지(http://sbsedu.ice.go.kr) 및 지원센터 방문을 통해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구비돼 있는 교재·교구 목록을 한 눈에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재 대여여부도 알 수 있다.
한편 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 관계자는 “대상학생들의 장애정도 및 상태 등을 분석해 더욱 다양한 보조공학기기 및 교재교구를 추가 구비할 계획이며, 아직 대여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대상자들을 위해 다각적인 방법으로 홍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