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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들 해외시장 적극 진출해야”

국내 유통업체들도 내수부진, 경쟁심화 등의 악조건을 극복하고 생존하려면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한다는 보고서가 제시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미국소매업협회·딜로이트가 글로벌 매출 상위 250대 소매기업의 매출을 조사한 내용을 번역해 ‘2012년 소매업계 글로벌 파워 보고서’를 18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매출상위 250대 소매기업들의 해외매출 비중(회계연도 2010년)이 2007년 조사 이래 가장 높은 23.4%로 집계됐다.

국가별로는 유럽 소매기업들의 해외진출이 가장 활발했다. 프랑스 소매기업들은 총매출의 44.6%를 해외에서 벌어들였고 이어 독일 42.6%, 영국 24.1% 순이었다.

반면 미국(14.3%)과 일본(6.7%) 소매기업들의 해외매출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해외 진출방식은 프랜차이즈·라이선스(48.9%) 형태가 가장 많았고, 단독투자(30.7%), 합작투자(17.0%), 인수합병(3.4%) 등의 방법이 차례로 뒤를 이었다.

매출액 탑10의 소매기업들은 모두 미국과 유럽이 차지했다.

미국의 월마트와 프랑스의 까르푸가 1·2위 자리를 차지했고, 영국 테스코는 독일 메트로와 순위 바꿈을 하며 3위로 올라섰다.

초저가 매장의 성장도 눈에 띄었는데, ‘가격을 세게 깎아준다’는 의미의 ‘하드디스크카운트 스토어’ 독일 슈와르츠와 창고형 할인매장인 코스트코의 성장률이 각각 9.4%, 9.1%를 기록하며 6·7위를 차지했다.

국내 기업으로는 롯데쇼핑(79위)과 신세계(82위)가 유일하게 100위권 안에 들었고 GS리테일(228위)이 처음으로 250대 소매기업에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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