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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이 지경이 되도록 교육당국은 뭘했나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가 교육과학기술부와 학교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전국 초등학교 4학년생부터 고교 3학년생까지 559만명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전수조사 결과다. 지난달 중간발표를 통해 응답자의 12.3%인 17만명이 폭력을 경험했고, 특히 전체 초·중·고교 1만1천672곳 중 82%인 9천579곳에서 일진 등 폭력 서클이 있다는 답변이 나와 학교폭력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줬다.

지금 이시간에도 학교내에서 어떤 형태로든 폭력이 자행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교육 책임자들은 겉으로 폭력이 드러나지 않아 사회적 여론화가 되지 않고 있는데 무슨 학교폭력이 성행하고 있느냐고 오판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학교내에서 급우를 괴롭히는 행위들이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다. 알고도 모르는척 하는 것인지 그정도쯤은 학교폭력의 범위에 들지 않는다고 애써 축소하려는지는 알 수 없지만 교육책임자들의 안일한 대처가 큰 화를 키우게 마련이다.

학교내 폭력을 효율적으로 제어하지 못하는데는 학생인권조례가 한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학교측은 보고 있다. 학생들의 무례한 행동을 제어하거나 또 학내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려고 해도 학생들은 번번히 학생인권조례를 운운하며 교사들의 지도를 정면으로 거부하거나 심지어는 교사들에게 대들기도 하는게 현실이다. 교육당국의 각종 대책에도 지난 16일 경북 영주의 한 중학교에서 같은 반 친구에게 괴롭힘을 당한 이모 군이 투신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해 12월 대구 중학생 자살사건 이후 정부가 지난 2월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내놓았음에도 학교현장은 크게 변하지 않은 것이다.

학교별 폭력실태 조사와 공개를 계기로 일선 학교에서 실제 일어나는 폭력을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 실태조사에서 드러난 개별 학교 폭력의 유형과 수준을 심도 있게 분석해 학교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폭력, 시·도 교육청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폭력, 교과부와 경찰청이 개입해야 할 폭력을 구분한 다음 그에 맞는 처방이 내려져야 할 것이다.

우선 학교현장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 무엇보다 교사들이 아이들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교사들이 현장에서 폭력을 제때 감지하고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폭력의 뿌리를 자를 수 없기 때문이다. 정부의 각종 대책도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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