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들이 적극적 투자를 통해 해외시장의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해외시장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 90여개사를 대상으로 경영실태를 조사한 결과, 향후 경영전략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67.0%가 ‘해외시장 진출지역을 확대하고 시설 투자를 늘리는 등 적극적인 성장전략을 펼 것’이라고 답했다고 10일 밝혔다.
‘신규투자를 유보하는 등 현상유지 전략을 펴겠다’는 기업은 30.7%로 나타났고, ‘해외시장에서 철수하겠다’는 기업은 2.3%, ‘진출지역을 축소하거나 사업규모와 인력을 줄이겠다’는 기업은 단 한 곳도 없었다.
향후 투자 유망 지역으로는 가장 많은 응답기업이 동남아시아(26.8%)를 꼽았다. 다음으로 아프리카(11.4%), 유럽(11.4%), 중남미(10.3%), 러시아·중앙아시아(8.2%) 등이 뒤를 이었다.
투자처 선정이유로는 ‘해당지역 물류시장의 성장잠재력’(41.9%), ‘향후 인근 지역으로의 진출기반 마련’(22.9%), ‘해당지역에 이미 진출한 국내 화주기업과의 동반진출 용이’(21.0%), ‘FTA 및 자원개발 등 국제물류시장의 새로운 기회 선점’(12.4%) 순으로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