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구 용현5동(동장 백민숙)는 2012년도 제2차 아름다운 마을가꾸기사업으로 관내 용현초등학교 일대 담장 벽화그리기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은 용현5동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열흘간 용현초등학교 학부모, 자치위원, 통장,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용현초등학교는 물론이고 주민센터 인근 빌라 및 목욕탕 담장 등 환경개선사업을 대대적으로 실시했다.
지난 5월21일 퍼포먼스 반지하 대표 드라마고(고정환)를 강사로 초청해 마을가꾸기사업에 대한 이해와 주민 소통과 참여방법에 대한 교육을 시작으로 마을을 주제로 한 담장 도색과 벽화작업을 병행하여 열흘간의 작업을 마쳤으며, 마을가꾸기사업을 통해 다시 한 번 마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용현초등학교 담장은 총 길이가 250m 내외로 낡고 퇴색돼 있어 주변 지역에 사는 주민과 통학하는 어린이들에게 불쾌감을 줬으나 이번 마을가꾸기 사업을 통해 밝고 깨끗한 통학로 조성 및 아름다운 도시미관 조성에 기여했다.
또한 이번 벽화그리기사업에 직접 참여한 학부모와 지역주민들은 “삭막했던 학교 담장이 산뜻하고 예쁘게 변하면서 동네 분위기까지 한층 밝아져 흐뭇하고 보람을 느낀다”며 “이번 사업이 계속해서 동네 곳곳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