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도서지역 기초의원협의회(회장 김성기 옹진군의회 의장)는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이틀간 진도군의회에서 2012년도 3/4분기 정기회를 가졌다.
10개 도서지역 지자체 의회의원이 참석한 이번 정기회는 도서민 난방유 면세공급 전 국민 여객선 운임 지원사업 도서지역 미등록 토지 등재화 도서지역 쓰레기 처리 개선방안 등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한국해운조합의 도서민 여객선 차량운임 지원 및 전 국민 여객선운임지원 추진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또 전 국민 여객선 운임 지원사업은 운행거리 대비 저가 항공요금보다 비싼 여객 운임비 일부를 도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지원함으로써 도서지역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대한민국 아름다운 섬 발전협의회’와 협력하여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도서민 난방유 면세공급사업은 2009년부터 주민연대 서명 및 국회 방문, 중앙정부에 건의 등을 통해 조세특례제한법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나 2011년 대안으로 개정된 개별소비세법의 도서주민 난방유 면세 공급에 대한 규정이 미흡해 재추진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열악한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도서지역주민들의 난방비 부담 경감을 위해 빠른 시일내에 각 지역의 국회의원을 면담해 19대 국회 법률안 발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동노력키로 합의했다.
또한 전국의 도서지역이 관광객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고 관광자원이 훼손되고 있는 것과 관련 통영시 의회의 도서지역 쓰레기 처리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