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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 눈치보기로 GTX사업 늦어진다”

김문수 지사 정부 비판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30일 “정부의 정치적 눈치보기로 인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늦어지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용인시 기흥에 위치한 KTX와 GTX 공용구간 수서~평택 공사현장에서 ‘찾아가는 실·국장 회의’를 개최하고 공사현황을 점검한 뒤 GTX에 대한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이 같은 직격탄을 날렸다.

김 지사는 “국가 전체적으로 봤을 때 GTX만큼 경제적 타당성이 높은 철도사업이 없다”라며 “꼭 해야 할 것은 안하고 대통령 임기 말에 정치적 눈치보기로 사업을 미루는 것은 경기도를 무시한 처사로 매우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김 지사의 이같은 발언이 당초 올 6월로 예정돼 있던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가 계속 미뤄지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을 표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업이 지지부진한 이유인 즉, 기획재정부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한 예비타당성조사의 지연 및 낮은 비용편익분석(B/C) 때문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규모 예산이 들어가는 국책사업의 결정을 미루고 있다는 김 지사의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

김 지사는 “수도권에 사업성이 낮아서 사업을 못하겠다고 하면 철도사업 할 곳이 전국에 어디 있나”라며 “GTX는 단순히 교통문제가 아니라 수도권 전체의 문화, 생활 등 모든 것을 바꿀 대역사다. 도민 모두가 일어나 GTX 추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GTX는 40m 지하에 건설되는 신개념 광역급행철도로 표준속도 100㎞/h로 운행하면서 화성 동탄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18분, 서울 삼성역에서 일산 킨텍스까지 22분 등 수도권의 주요 거점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교통수단이다.

도는 당초 2013년 착공해 2018년까지 총 13조638억원을 투입, 고양~수서(46.2㎞), 송도~청량리(48.7㎞), 의정부~금정(45.8㎞) 등 3개 노선을 축으로 140.7㎞ 달하는 노선을 신설할 예정이었다.

이에 지난 4월 GTX건설을 포함한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이 확정·고시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됐으나, 현재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가 늦어지면서 2013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하려 했던 실시설계비 300억원도 반영되지 않아 무산위기에 직면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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