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 1주년을 맞은 ‘120 미추홀콜센터’가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이제는 인천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행정서비스 소통채널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지난해 12월1일 개소한 ‘120 미추홀콜센터’는 전화 한통화로 시정전반은 물론 일상생활에서 궁금하거나 불편한 점을 365일 24시간 언제나 해결한다는 목표로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미추홀콜센터 이용 상담 콜수는 초기에는 하루 평균 697콜이었으나 1년이 지난 현재는 하루 평균 1천194콜로 71% 상승했으며 지난 1년간 이용시민은 15만5천명으로 총 28만 콜이 쏟아졌다.
미추홀콜센터는 교통불편신고, 버스도착 정보 안내, 주요시설 위치안내는 물론 생활정보 안내에 이르기까지 인천시와 관련된 사항이면 모두 안내하고 있다. 인천시민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교통(33.94%)과 사회복지(7.45%)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소 전에는 시민만족도가 42.4%에 그쳤으나 현재는 전문상담사가 인천시 전화민원을 담당함에 따라 전화민원 시민만족도가 94%를 상회하고 있으며, 이런 시민과의 소통역할이 널리 알려지면서 국내외 22개 공공·민간 기관에서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
이외에도 청각언어장애인들의 짜장면 주문, 세탁소 배달, 희망플러스 통장 문의 안내 등 누적상담은 652건으로 만족도는 98%를 상회해 청각언어장애인들의 남모르는 고민과 불편을 도와 준 훈훈한 사연들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
한편 ‘120 미추홀콜센터’ 오는 20일 개소 1주년을 맞아 개소 120번째 상담시민, 120번째 상담시민, 12만번째 상담시민 등 120데이 행운 시민과 함께 개소 1년 성과를 보고하고 시민고객을 더욱 정성껏 모시는 다짐의 개소 1주년 기념식을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