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인천아시안게임조직위원회가 본대회의 테스트 이벤트로 2013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Asian Indoor & Martial Arts Games)의 완벽한 준비에 나섰다.
2013 인천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의 개최 목적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New fun) 새로운 방식의 놀이 같은 스포츠(New play)를 아시아 전역에 알리자는 데 있다.
내년 6월 29일∼7월 6일 인천에서 개최될 2013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은 대회명칭서부터 치러지는 스포츠종목까지 국내 스포츠팬들에게 다소 낯설다.
그동안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등 일반적인 스포츠이벤트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종목과 아시아의 권역별 특색 스포츠들이 어우러져 치러지는 최초의 대회이기 때문이다.
조직위는 2013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 역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정한 국제스포츠 이벤트임을 강조하며 2014 아시안게임의 감동과 열기를 미리 맛보고 대회 안전 및 의전, IT, 대회운영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가 동·하계 아시안게임과는 별도로 2005년부터 2009년까지 개최해 왔던 실내 스포츠대회와 무술종목대회를 통합해 오는 2013년부터 개최하는 대회이며, 45개 OCA 회원국에서 선수단 및 임원, 미디어를 포함해 총 4천400명이 인천을 찾는 엄연한 국제대회다.
2013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 종목
2013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 종목들은 일반 종합대회에서 좀처럼 볼 수 없었던 다소 생소한 것들이다. 종목당 걸린 메달수와 경기방식을 알면 대회의 재미도 배가된다.
▷당구는 포켓볼과 스누커, 잉글리시 빌리어드, 3쿠션 경기로 크게 나뉘며, 금메달이 총 10개로 남자 7, 여자 3이다.
▷댄스스포츠는 예선전에 48커플까지 참여하고, 최대 12커플이 하나의 플로어에서 동시에 경기를 치르며, 금메달은 10개(스탠더드 5·라틴 5)가 걸려 있다.
▷무에이는 공식명칭이 무에이지만 태국에서 성행해 무에타이로도 알려져 있으며, 경기는 2분 4라운드로 진행되고 KO와 TKO, 판정으로 승패를 가른다. 금메달은 총 9개로 남 6, 여3이다.
▷킥복싱은 경기시간이 각 2분 3라운드로 진행되며, 매트 스포츠와 링 스포츠로 나눠 각 라운드 사이에 1분씩이 주어지고 금메달은 총 9개로 남 6, 여 3이다.
▷바둑과 체스는 두 종목 모두 스위스리그전(토너먼트와 리그의 장점을 합한 대국 방식)으로 벌여, 상위 4명의 선수(팀) 간에 크로스토너먼트로 최종 순위를 정하며, 금메달은 각각 4개가 걸려 있다.
▷실내카바디는 한 팀이 7∼9명(선수 5명, 후보 4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경기시간은 전·후반 각 15분에 하프타임 휴식시간 5분이 주어지고 금메달은 남녀 각각 1개씩 주어진다.
▷크라쉬는 우즈베키스탄의 전통 스포츠로 유도와 흡사하고 국내에는 2003년 도입됐으며, 금메달은 남 5, 여 3개로 총 8개다.
▷풋살은 실내축구라고 할 수 있으며, 선수는 5명으로 선수교체는 7명까지 가능하고, 경기시간은 전·후반 각 20분이며, 하프타임은 15분 이내로, 금메달은 남녀 각각 1개씩 주어진다.
▷e-스포츠는 전략시뮬레이션(스타크래프트)과 스포츠(피파), 격투(철권), 레이싱 장르(니드 포 스피드)의 게임들은 주로 1대1 개인전으로 진행되며, 금메달은 총 6개다.
▷이밖에도 50m가 아닌 25m 수영장에서 열리는 쇼트코스 수영 종목은 금메달이 30개나 걸려 있으며, 우리 효자 종목 중 하나인 볼링에도 금메달이 6개나 된다.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을 즐기는 두 가지 Tip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 두 번째 대회는 오는 2017년 중앙아시아의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열린다.
아직도 아시아대륙의 경우 한·중·일 등 동아시아로 경기력이 편중돼 있어 상대적으로 스포츠 약소국들이 아시안게임을 유치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이들 나라는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 혹은 17세 이하 청소년대회인 유스아시안게임 등의 중급 대회를 선호한다.
특히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의 경우 개최국에 따라 다소 종목이 변할 수 있지만 당구와 e-스포츠, 스포츠댄스 등은 연령대 별로 많은 동호인 클럽이 형성돼 꽤 인기 있는 생활스포츠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한 전 종목을 실내에서 소화할 수 있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대회를 치를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 경기종목은 12개, 이벤트는 9개
실내&무도(武道)아시안게임 경기종목은 개최국가의 여건과 상황에 따라 경기종목은 유동적이다.
특히 인천대회의 경우 대회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OCA와 여러 차례 논의 끝에 12개의 이벤트를 9개 종목으로 묶었다.
따라서 두 종목을 한 종목의 세부종목으로 묶어서 경기를 열 경우 대회장소와 의전 등 여러 가지로 운영경비가 절감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인천대회는 유사한 두 종목 무에이와 킥복싱을 하나의 이벤트인 무에이&킥복싱으로, 바둑과 체스를 하나의 이벤트인 바둑&체스로 묶어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