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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연상? GTX 명칭변경 검토

道, 국민 혼선 초래 반발
수도권 아우른 명칭 고민

박근혜 정부의 14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면서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명칭 변경이 검토되고 있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수년간 GTX명칭이 사용된 만큼 명칭변경은 오히려 국민들의 혼선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25일 국토해양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다음달 내에 GTX사업 추진의 필요성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해 유관기관 및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GTX 포럼’을 개최한다.

국토부는 이 자리에서 GTX사업 추진의 공감대 형성뿐 아니라 명칭의 타당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줄임말이나 ‘G’가 이 사업을 제안한 도의 영문명 ‘Gyeonggi’의 첫 글자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동안 국토부 내에서도 GTX가 경기도를 연상시키는 만큼 ‘Metropolitan’ 등 수도권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명칭이 필요하단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고 설명했다.

GTX는 지난 2009년 도가 국토부에 건의해 반영된 사업으로 고양~수서(46.2㎢), 송도~청량리(48.7㎞), 의정부~금정(45.8㎞) 등 3개 노선을 축으로 지하 40~50m 깊이의 터널 속을 설계속도 200㎞/h, 표정속도 100㎞/h으로 운행하면서 수도권의 주요 거점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신개념 광역급행철도다.

특히 지난 21일 발표된 박근혜 정부의 14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면서 사업의 탄력을 얻게 됐다.

이를 위해 도는 김문수 지사가 지난달 31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GTX 조기 추진을 직접 건의하는 등 새 정부의 주요과제로 채택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도 관계자는 “최우선 과제는 명칭보다는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는 것”이라면서도 “명칭 변경 등의 결정권한은 사업 주체인 국토부에 있으나 수년간 GTX명칭을 사용해온 만큼 섣부른 명칭변경은 오히려 국민들의 혼선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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