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궐선거 선거운동은 언제부터 하나.
이번 4·24 재·보궐선거의 선거운동 기간은 4월11일부터 선거일 전날인 4월23일까지(13일간)이다.
공식 선거운동은 후보자등록 마감일 5일 후인 11일부터 시작된다. 후보자와 선거사무원 뿐만 아니라 일반 유권자도 11일부터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후보자등록 마감일 다음날인 6일부터 공식선거운동 개시일 전날인 10일까지 5일간은 후보등록을 마친 후보자라 하더라도 명함배부, 어깨띠 착용, 전화 통화 등 예비후보자에게 허용된 방법으로만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다만, 문자(문자 외의 음성·화상·동영상 등은 제외)메시지 전송,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그 게시판·대화방 등에 글이나 동영상 게시, 전자우편을 전송하는 방법으로 하는 선거운동은 선거일이 아닌 때에 누구나 상시 가능하다.
선거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유권자의 편의를 위해 선거통계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http://info.go.kr에 접속하면 선거일정과 인구수 현황 등 기초자료부터 후보자 등록현황과 선거운동 관련 정보, 투·개표 상황과 당선인까지 선거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 정보와 공약은 집으로 우송되는 선거공보나 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해 실시하는 후보자방송토론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책공약알리미(http://party.n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책공약알리미에서는 이번 선거와 관련한 정보 외에 유권자들이 직접 자신이 사는 고장의 주거·환경·교통 등에 대한 지역 발전·개선을 위한 정책을 제시할 수도 있다./제공=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