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스타 싸이(본명 박재상·36)의 신곡 ‘젠틀맨’ 뮤직비디오가 17일 새벽 유튜브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했다.
지난 13일 오후 9시 공개된 이 뮤직비디오는 나흘만인 이날 오전 5시께 조회수 1억135만 건을 기록했다. 앞서 14일 조회수 2천만 건, 15일 6천만 건, 16일 9천만 건을 넘어선데 이어 단기간에 대기록을 작성한 것이다.
지난해 7월 15일 공개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51일 만인 9월 4일 1억 건을 돌파한 것과 비교하면 47일을 단축했다. 그로인해 현재 15억 건을 돌파하며 유튜브 사상 최다 조회수를 기록 중인 ‘강남스타일’을 넘어 새 기록을 수립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는 “‘젠틀맨’이 유튜브에서 최단 기간에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여러 자료를 조사한 결과 앞서 영국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가수 수전 보일의 영상이 최단 기간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유튜브를 서비스하는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젠틀맨’이 유튜브에서 공개 첫날 조회수 신기록을 세웠다”면서도 “최단 기간 1억 돌파와 관련한 공식 집계는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유튜브 통계에 따르면 ‘젠틀맨’ 뮤직비디오를 처음 공개한 후 하루 동안(조회수 2천418만여 건 기준) 가장 많이 본 나라는 미국으로 조회수 379만8천여 건, 전체 국가 중 15.71%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의 뒤를 이어 조회수 상위 ‘톱 10’ 국가에는 한국이 357만5천여 건(14.79%)로 2위, 브라질이 141만1천여 건(5.84%)으로 3위, 멕시코가 100만4천여 건(4.15%)으로 4위, 캐나다가 96만9천여 건(4.01%)으로 5위를 차지했다.
또 전체 국가 조회수 중 성별로는 남성이 62.7%, 여성이 37.3%를 차지했다. 연령별로는 국가별 차이가 있으나 한국은 20∼40대 비율이 높은 반면 해외에서는 10∼20대의 비율이 높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