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구간(인천~서울)과 경인전철(국철 1호선) 지하화를 연계한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국철 1호선 경유지역을 지역구로 둔 민주통합당 문병호(인천 부평갑) 의원과 김경협(부천 원미갑)·김상희(부천 소사) 의원은 지난달 29일 오후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GTX와 국철 1호선 지하화를 연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국토교통부와 인천시, 경기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GTX와 국철 1호선 지하화를 연계, ‘경인익스프레스’를 처음 제안했던 인천발전연구원 최병국 박사가 발제를 맡았다.
경인익스프레스 안은 GTX-B 노선을 국철 1호선과 일치시켜 GTX 지하구간을 국철 1호선이 함께 사용하되 GTX 열차는 급행으로, 국철 1호선 열차는 완행으로 활용하는 내용이다.
최 박사는 “GTX 사업과 국철 1호선 지하화 사업을 각각 추진할 경우 약 10조원의 비용이 필요하지만, 두 사업을 결합할 경우 기존 GTX-B구간 사업비 4조6천337억원에 1조원만 추가하면 돼 비용 절감효과도 크다”고 설명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현재 마무리 단계인 GTX 예비타당성 1차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이같은 방안을 포함해 사업을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의원은 “사업이 추진되면 국철 1호선 지상구간을 근린공원, 체육시설로 활용해 주민의 삶의 질도 높일 수 있고 그동안 남부역, 북부역 등으로 분리됐던 전철역 주변도 하나로 묶을 수 있어 역세권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