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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활성화 대책 모색 ‘숨통’

수원지역 22개 상인회 워크숍… 중기청·학계 등 참가
문화·관광 등과 연계, 새로운 마케팅 기법 등 제시

 

수원지역 소상공인들의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수원지역 22개 전통시장 상인회 대표들은 지난달 29~30일까지 충남 안면도 오션캐슬리조트에서 ‘수원시 전통시장 상인리더 워크숍’을 열고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방향을 논의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손한국 중소기업청 사무관과 신창락 상지영서대학교 교수, 최극렬 (前)전국상인연합회 회장 등이 주제발표했으며 수원지역 전통시장상인회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손한국 사무관은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추진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문화·관광 등과 연계된 전통시장 육성’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쇼핑몰에 시장상품 입점 확대와 전통시장 포털시스템 구축,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개발·보급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또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된 시장상품을 연말까지 6천여개로 늘리고 편의시설, 특산품, 할인행사 등 각종 정보와 가격정보를 전통시장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무등록시장에 대한 전기·가스·소방시설 지원근거를 마련해 쇼핑환경을 조성하고, 시장 주변 도로 주·정차 허용 확대를 통한 편의시설 제공도 수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배송시스템 확보와 카드단말기 보급 확대(현재 보급률 85%)를 통한 쇼핑환경을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

신창락 상지영서대 유통경영과 교수는 ‘성공을 위한 우리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신 교수는 “대형마트의 확산과 소비패턴의 변화 및 전통시장의 시설 노후화로 경쟁력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며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통해 단골고객 확보와 시장 상인회장을 중심으로 공동번영을 위한 단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서울 도봉구의 방학동 도깨비시장과 전남 장흥의 토요시장을 사례로 들며 “전통시장에서만 볼 수 있는 장기자랑 및 놀이마당을 통한 혁신 점포 개발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극렬 전 회장은 “상인 스스로 시장 및 상권에 대한 진단과 수행계획 시 전문가가 함께 지도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정오 경기도상인연합회 부회장은 “쉼터, ATM기기 등 편의시설 확보와 쿠폰, 할인권, 공동구매를 통해 소비자 트렌드에 한 발 앞서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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