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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적 능력 평가’ 도입… 참된 학력·인성 ‘업’

도교육청, 전국 최초로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학습 연계
지적영역 편중 불균형 해소 위해 평가 자료 개발·보급

경기도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초등학교에 참된 학력과 인성교육에 관심 갖는 ‘정의적 능력 평가’를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최근 학생들의 지적능력과 고등정신능력, 정의적능력 등을 균형있게 신장하고 참된 학력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도내 1천187개 초등학교에 ‘초등학교 정의적 능력 평가’자료를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그동안 지적 영역에 편중됐지만 지적영역의 지나친 편중은 학생들의 정의적 능력 저하로 나타났고 PISA와 TIMSS 등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확인된다.

도교육청은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이러한 불균형이 지속되면 참된 학력의 신장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초등학교 각 교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정의적 능력 평가’ 자료를 개발했다.

평가 자료는 초등학교 3학년 이상 모든 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설문지와 평가문항 등 두 종류로 구성됐으며 해당 학년 교과별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정의적 능력 요소를 반영했다.

진단평가용인 설문지는 교과별로 흥미도, 자신감, 가치인식, 학습태도, 교과태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20여개 질문을 담고 있다.

또한 정의적 능력을 통해서는 학생의 준비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모든 문항이 학습과 연계돼 있어 ‘수업 따로, 평가 따로’의 부작용을 예방하고 ‘수업-평가-환류’의 긍정적 순환을 유도하게 된다.

설문지와 평가문항은 학습 전·중·후는 물론 학기 초·중·말에 학생의 정의적 능력을 수시로 파악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상세한 활용 방법과 함께 제시하게 된다.

평가 결과는 교수·학습방법 개선과 학생상담 및 진로교육, 인성교육의 주요 자료로 활용되며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등 성적 처리 자료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또 학교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학생 맞춤지도와 함께 필요한 경우 교수·학습방법 개선방안을 강구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정의적 능력 평가의 자료를 전국 처음으로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적 영역 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 고르게 성장하는 인성교육과 전인교육을 위한 노력”이라며 “학습과 연계한 평가, 성장을 지원하고 성공과 즐거움을 맛보게 하는 평가, 참된 학력을 위한 평가가 되도록 학교현장을 다각도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