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만들기준비위원회는 다음달 7~8일 이틀간 의왕농협본점 2층 회의실에서 ‘마을 만들기 전국네트워크 제27차 대화모임’(이하 의왕대화모임)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의왕대화모임은 주민과 함께하는 축제 한마당 ‘마을 만들기’를 주제로, 마을만들기 사례발표를 통한 경험 교류, 마을만들기 관련 조례의 제정과 운용,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특히 이날 의왕대화모임은 지역적 특성과 주민 의견이 배제된 기존 관 주도의 마을 만들기에서 주민 주도의 마을만들기로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주민이 시작하는 마을 만들기’에 대한 내용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의왕대화모임은 총 4부로 구성되며 2부의 경우 ‘사진으로 보는 의왕시,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의왕시 이런 마을로 만들고 싶다, 조례의 운용’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어지는 3부에서는 ‘마을 만들기에서 민간과 행정 간의 소통’이란 주제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의왕대화모임의 참가비는 이틀 모두 참여를 원할 경우 2만원, 하루만 참여할 경우 1만원으로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발표를 하고 싶은 경우 사전 신청이 필요하다.
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의왕 고유의 특성과 개성을 살린 마을 만들기가 이뤄져 갈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앞서 약 10차례의 모임을 거쳐 주민들의 직접적인 참여 아래 ‘살기좋은 의왕 마을 만들기 지원조례안’을 제정했으며, 이에따라 의왕마을만들기준비위원회를 구성했다.
문의: 의왕만들기준비위 여옥태 ☎010-2111-5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