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시장이 고양시 현안사항인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과 관련해 고양시민의 의견을 무시한 고속도로 건설계획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표명했다.
8일 열린 178회 고양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환경경제위원장 김영식 의원은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과 관련, “고속도로 건설 여부를 둘러싼 찬반 논란과 같은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고 고속도로 예정부지 재산권 행사 제한에 따른 민원 해소를 위해서라도 조기 착공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이냐”고 최 시장의 견해를 물었다.
이에 최 시장은 “지난 5월21일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서 밝힌 바와 같이 고양시는 도로의 순기능을 명분 없이 무조건적으로 반대하거나 지연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고양시민 대부분이 요구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없이 이뤄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은 먼 훗날 우리시민에게 피해와 불편만을 안겨주는 고속도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고양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대책 없는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동의할 수 없으며 서울~문산간 고속도로가 당초에는 가칭 ‘강서대교’를 신설해 광명~서울을 연결하는 안으로 계획했으나 서울시의 반대로 고양시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방화대교 노선으로 변경, 고양시가 1천800억원을 들여 건설한 멀쩡한 권율대로를 차단한 후 행신 요금소에 통행료를 징수하도록 했다”며 “이처럼 주민 의견을 무시한 수익성만 추구하는 부당성에 대해 수차례 개선요구를 했으나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는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 시장은 “누구나 인정할만한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부 및 사업시행자가 미온적으로 대처한다면 고양시민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자체공청회 및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재차 밝혔다.
최 시장은 “향후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 측의 진정성 있는 해결노력과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된다면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