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하버드 스쿨·구글서 배운
성공적 삶을 위한 35 법칙 소개
“엘리트여야만 되는 것은 아냐
자신과 관계된 세계에 진지하라”
세계적인 일류 기업의 경영자를 수도 없이 배출한 명문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그리고 세상에 없던 놀라운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내는 구글.
과연 이곳에서 공부하고 일하는 사람들은 어떤 기준으로, 어떤 가치관으로, 어떤 목표를 갖고 세상을 보는 것일까? 또 이들의 세계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적자생존의 법칙만이 존재하는 것일까?
이 책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과 구글에서 저자가 직접 경험한 ‘성공적인 삶을 만드는데 필요한 35가지 법칙’을 제시한다.
이 법칙을 크게 묶으면 ‘나의 삶은 왜 중요한가’, ‘나를 혁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어떻게 배우고 가치를 높일 것인가’,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로 구분할 수 있다.
저자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치열한 경쟁, 혹독한 학습과 같은 것만 존재할 것 같고, 구글도 최고의 두뇌들이 모여 경쟁하는 곳으로만 생각하기 쉽다”며 “하지만 이들의 경쟁과 학습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무엇보다 이들은 더불어 살아가는 것에 더 큰 가치를 두며, 함께 공부하고 일하는 것을 즐긴다”고 말한다.
특히 저자는 가족이나 행복처럼 가장 가깝고도 생각하지 않는 것에서 삶의 목적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초인이나 엘리트여야만 되는 것은 하나도 없다. 오로지 단 하나의 조건이 있다면 그것은 자신에 대해, 그리고 자신과 관계된 세계에 대해 진지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것을 충족하고 있다면 인생을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더 큰 성장과 행복을 품에 안을 수 있다”고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