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예산절감이나 세수증대에 기여한 공무원과 시민 등을 대상으로 예산성과금을 지급한다.
시는 최근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예산절감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조직차원의 예산절감 노력 및 창의적인 업무개선을 이끌어 내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예산성과금은 자발적 노력으로 정원감축, 예산의 집행방법 및 제도개선을 통해 업무성과를 종전수준 유지 또는 높여 경비를 적게 사용해 예산을 절약한 경우 지급한다. 또 특별한 노력을 통해 새로운 세입원의 발굴 또는 제도개선 등으로 수입이 증대된 경우에 기여자에게 성과의 일부를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신청대상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시 산하 공사·공단 임직원 및 예산낭비를 신고하거나 지출절약 또는 수입증대에 관한 제안을 제출한 일반시민 등이다.
지출절약 및 수입증대 발생기간은 2013회계연도이며, 오는 3월5일까지 예산성과금 신청을 접수받아 심사절차를 거쳐 5월 중 예산성과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예산성과금은 시 자체심사 및 예산성과금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지급대상자 및 지급규모가 결정됨에 따라 예산절약, 창의성 및 노력도 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 신청해야 한다.
예산성과금 자체 심사위원회는 예산성과금지급 타당성 등을 판단해 관련 공무원 및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예산성과금심사위원회에 심사를 신청하게 된다. 또 심사위원회는 기여자의 창의성, 노력의 정도, 재정개선 효과 및 파급효과 등을 심사해 1인당 최고 2천만원까지 지급을 결정한다.
신청서는 시 홈페이지(www.incheon.go.kr) 새소식란에서 서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증빙자료와 신청서류를 저장한 USB 1개와 함께 예산담당관실을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한편 지난해는 총 52건을 접수해 송도 1-4공구 U-city 기반시설 구축비용 절감, 순환골재를 활용한 식재기반 조성공법 활용 등 총 9건에 대해 6천500만원의 성과금을 지급한 바 있다. 문의 ☎(032)440-2245
/김상섭기자 k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