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시장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의 계획대로 추진한다면 시민생활 여건을 훼손하고 도시를 단절시키는 등 피해가 막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터널 또는 지상 고가로 건설될 예정인 이 고속도로 전체 20.2㎞ 가운데 부천 구간은 6.36㎞이다.
부천 구간 중 2.54㎞는 지상 고가구간으로 계획돼 있다.
부천시와 시민은 고속도로가 지상으로 건설되면 얼마 남지 않은 녹지인 작동산 일대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부천 동부지역을 동서로 양분하며, 소음·분진을 발생시킬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시는 또 이 구간에 계획된 동부천IC가 매연과 주변 교통 체증, 인근 까치울 정수장의 오염 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며 북쪽으로 5㎞ 떨어진 지점에 북부천IC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대안을 국토교통부에 여러 차례 제시하고 수용을 촉구해 왔다.
이날 김 시장은 “정부는 시의 요구사항에 대한 답을 이달 말까지 해주길 바라며 그때까지 사업추진을 전면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이 고속도로의 민자 컨소시엄 사업자는 오는 3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실시설계를 승인 받을 예정이다.
한편 부천시민과 지역 시민단체는 고속도로 계획 초기 단계부터 건설을 반대해 왔으며, 동부천IC 건설 철회를 요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부천=김용권기자 yk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