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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수익 노선 회수, 노선입찰제 시행해야”

부천 ‘버스공영제 도입 시민정책토론회’… 모창환 교통행정법제실장 주장

 

버스공영제 도입을 위해서는 비수익 노선을 회수해 노선입찰제를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교통연구원 모창환 교통행정법제실장은 부천시 시내버스 서비스체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26일 열린 ‘버스공영제 도입 시민정책토론회’에서 “수익이 나지 않는 노선을 부천시가 회수해 노선 조정권을 확보하고, 이 노선부터 단계적으로 노선입찰제를 도입하는 방안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교통산업정책연구소 이재림 소장이 좌장을 맡아 부천시의 버스 현황과 국내외의 버스공영제 사례를 공유하고, 서울시의 준공영제 도입 이후 상황에 대한 고찰 등이 진행됐다.

패널들과 객석 간의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됐다.

시에 따르면 승용차 등 개인교통수단의 증가와 지하철 7호선의 개통 등으로 버스 승객이 줄어 들고 있다.

승객에 비해 버스 업체와 대수가 많고 일부 업체의 경영 악화로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 지난 3년간 인터넷 민원 3만5천741건 중 버스 관련 민원만 5천238건(14.7%)으로 집계됐다.

서울연구원 윤혁렬 교통시스템연구실장은 서울시의 버스 준공영제 10년의 성과와 문제점을 이야기하며 “공영제나 준공영제를 실시하면서 늘어나는 재정에 대한 관점의 정립과 사회적 합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만수 시장은 “시 버스업체에 연간 약 150억원의 재정이 지원되고 있음에도 대중교통의 불만 민원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버스공영제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정책제안이 시작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천=김용권기자 yk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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