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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TV·D램, 글로벌시장 점유율 5년 연속 20% 넘어

업계 2위와 10%p 이상 격차 벌리며 선두 질주
SSD도 2012년 이후 점유율 20%이상 차지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의 TV와 메모리 반도체 D램이 5년 연속 점유율 20% 이상을 기록했다.

7일 삼성전자의 2009∼2013년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의 휴대전화(HHP)와 스마트폰, TV, LFD(상업용 디스플레이), 냉장고, D램, 낸드플래시,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등 8가지 제품이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특히 TV와 D램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2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TV는 2009년 21.9%, 2010년 20.9%, 2011년 22.4%, 2012년 24.3%, 2013년 25.3%의 점유율을 보였다.

D램 점유율도 2009년 33.6%, 2010년 37.4%, 2011년 42.2%, 2012년 41.0%, 2013년 36.2%로 꾸준히 1위를 기록했다.

TV와 D램은 2위 업체와 10%p 가까운 점유율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와함께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SSD도 2012년 이후 20% 이상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한편, 휴대전화는 2010년 이후에는 20% 이상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2009년에는 19.8%로 20%에 조금 못 미쳤으며, 스마트폰도 2009년(3.7%)과 2010년(8.0%)에는 점유율이 한 자릿수에 그쳤다.

냉장고는 2012년(14.2%)부터 1위로 올라섰지만, 지난해 15.9%의 점유율로 아직 20%선 돌파를 바라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삼성전자 제품 가운데 프린터(2위), 세탁기(3위), 카메라(4위), 노트북PC(8위) 등은 여전히 1위를 추격하는 제품군으로, 이 가운데 세탁기와 카메라는 지난해 기준으로 10%를 약간 상회하는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전승표기자 sp4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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